제목미육군부, 3국외상회의에서 결정된 조선문제 코뮤니케 발표  
연월일1945년 12월 29일  
출전동아일보 1945년 12월 30일  
미육군부, 3국외상회의에서 결정된 조선문제 코뮤니케 발표
모스크바회의에서 결정한 조선문제에 관한 미육군성 코뮤니케는 다음과 같다.
1) 조선을 독립국가로 재건하여 민주주의원칙하에 발전시키는 동시에 일본의 가혹한 정치의 잔재를 급속히 청소하기 위하여 조선민주주의 임시정부를 수립하여 이로써 조선의 산업, 교통, 농업의 발전과 민족의 문화향상을 도모케 할 것이다.
2) 조선에 임시정부수립을 실현하며 이에 대한 방침을 강구하기 위하여 남조선의 미국군사령부대표와 북조선의 소련군사령부대표로써 공동위원회를 설치한다. 이에 대한 제안을 준비하기 위하여 공동위원회는 조선민주주의 정당과 사회단체와 협의할 것이다. 동 위원회의 결정은 미 소 양국정부의 최후결정에 앞서 中國, 美國 及 英國에 제출하여 검토를 받을 것이다.
3) 공동위원회는 조선민주주의 임시정부 기타 각 민주주의단체와 협력하여 조선을 정치적 경제적 及 사회적으로 발전시키며 민주주의적 자치정부를 수립하여 독립국가로 육성시키는데 그 사명이 있다. 공동위원회의 제안은 조선임시정부와 타협한 후 미국, 소련, 영국, 중국정부에 제출하여 최장 5개년간의 4개국 조선신탁통치에 관한 협정을 할 것이다.
4) 미소 양국 조선주둔사령관대표는 앞으로 2주일이내에 회합하여서 남북조선에 공통된 긴급문제와 행정 경제방면의 영구적 조정방침을 강구할 것이다.

동아일보 1945년 12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