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반파쇼공동투쟁위원회결성총회, 신탁안 철폐요구 성명서 발표  
연월일1945년 12월 31일  
출전서울신문, 조선일보 1946년 01월 01일  
반파쇼공동투쟁위원회결성총회, 신탁안 철폐요구 성명서 발표
12월 30일 오전 11시에 서울시 安國洞 서울시 인민위원회 회의실에서 科學者同盟, 京畿道人民委員會, 朝鮮共産黨, 社會科學硏究所, 靑總서울市聯盟, 協同組合全國聯盟, 新聞記者會, 學兵同盟, 全農, 同隣會朝鮮與論社, 全評, 朝鮮敎育革新同盟, 朝鮮革命者救援會, 産業勞動調査所 音樂同盟, 서울시人民委員會, 共靑婦總, 人民黨, 文學盟同 協同組合서울시聯合會, 朝共서울市委員會, 朝鮮勞動黨 등 40餘 단체대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反팟쇼共同鬪爭委員會 결성대회가 성대히 개최되었다. 즉 이날 총회는 金台俊의 개회사에 이어 朝共黨 李鉉相으로부터 동회의 취지설명과 결성에 이르기까지의 경과보고가 있은 후 현하 가장 급선무인 반탁문제와 1월 10일에 소집하기로된 국민대표대회에 관한 것을 중심으로 진지한 토의를 한 결과 신탁통치설 철폐를 요구할 것과 국민대표대회 반대할 것을 가결하고 오후 5시반에 폐회하였다. 그리하여 31일에도 정오부터 서울시 인민위원회 회의실에서 부위원장 洪南杓 사회하에 위원회를 열고 다음과 같은 신탁통치안철폐요구성명과 국민대표대회반대성명을 가결 발표하였다.
그리고 동위원회의 부서는 위원장에 洪命憙, 부위원장에는 洪南杓 金台俊이다.
◊ 신탁통치안철폐요구성명서
일본 팟쇼가 타도되었다 하더라도 그 잔존세력이 아직도 조선국내의 반동세력과 결탁하여 깊게 뿌리박고 있기 때문에 우리민족의 통일은 방해되고 우리의 당면의 목표인 완전독립도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일찍 미국 극동부 책임자 빈센트같은 사람은 공공연하게 조선을 신탁관리할 것이라 말하였고 국내의 소수 매국매족적 반동분자들은 여기에 영합하여 혹은 당분간 군정기가 필요하다고 하고 혹은 3년후가 아니면 독립되지 못한다고 하였다. 이 반동분자들의 갈망하는 신탁통치는 결국 실현되고야 말았다. 국내에 있어서 진보적인 인사와 정당정파들은 열렬하게 민족통일전선의 旗를 내걸고 노력하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일제의 잔존세력인 친일파 반역분자, 독재정치주의자의 민족분열 선동으로 인하여 통일은 저해되고 따라서 신탁통치를 받는 결과에까지 빠지게 된 것이다. 우리는 이런 때를 당면하여 좀더 현실을 正視하고 냉정히 자기를 비판하여서 사리사욕을 버리고 정당정파를 초월하여 전민족의 통일전선을 결성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반동분자들은 또 이 기회를 기화로 하여 반미 반소 반공을 모략하므로써 다시 민족을 분열하고 통일을 부수는 구렁텅으로 민중을 몰아 넣으려고 한다. 여기서 우리는 신탁통치를 절대 반대한다. 이 신탁의 철폐를 위하여는 이 민족통일전선을 좀더 공고하게 결성하여야 할 것을 또 다시 제창한다.(서울신문 1946. 1. 1)
모든 내적 대립과 감정을 초월하여 3천만민족이 총력을 한데 뭉쳐 분쇄하여야 할 신탁통치의 굴욕적 압제는 먼저 국내의 통일전선의 긴급한 완성에 있다. 민족의 통일전선은 언제나 애국적 혁명세력과 민족반역자 친일파를 제외한 민족대중이 공고한 단결체로서 뭉처져야하고 여기에 모든 팟쇼적 군임적 태도의 세력은 민주주의적 결합과 통일을 분열시키는 독소인 까닭에 통일전선의 강력한 결성은 팟쇼의 파쇄를 전제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일전선의 급속결성을 기도하여 국내 30여 혁명세력을 망라한 반팟쇼공동투쟁위원회 결성대회는 30일 오전 11시부터 시내 安國町 서울시인민위원회 회의실에서 진보적 혁명세력 150만의 대표가 참집하여 개최되어 신탁통치 절대배격의 구체적 방책 또 이를 위한 반팟쇼투쟁의 전개에 대한 진지 과감한 논쟁 협의를 거쳐 31일 회를 속개하여 신중한 토의를 한 결과 동회의 임원부서를 결정하는 동시 동위원회의 이름으로 신탁통치안철폐요구성명서와 국민대표대회소집반대성명서의 2개 성명문을 발표하였다.
◊ 反팟쇼共同鬪爭委員會 部署
委員長:洪命憙
副委員長:洪南杓 金台俊
加盟團體:學徒隊 8·15出獄同志會 産業勞動調査所 朝鮮文學同盟 서울市人民委員會 共産靑年同盟 婦女總同盟 人民黨 學兵同盟 科學者同盟 革命者救援會 同隣會 全國農民組合總同盟 朝鮮與論社 朝鮮敎育革新同盟 協同組合서울市聯合會 朝鮮共産黨서울市委員會 道委員會 全評 社會科學總同盟

서울신문, 조선일보 1946년 01월 01일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