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민전 의장단, 외국인 기자단과 회견  
연월일1946년 03월 09일  
출전조선일보 1946년 03월 09일  
민전 의장단, 외국인 기자단과 회견
民主主義民族戰線 議長團은 9일 오전 11시부터 시내 仁寺町 民戰事務局에서 外國人記者團과 만나 다음과 같은 일문 일답을 하였는데 議長團側에서는 許憲, 朴憲永, 金若山, 洪南杓, 李康國, 張建相, 李如星과 外國人記者는 AP의 탈스바크, UP의 호잇트, 뉴욕타임즈의 존스톤이 출석하였다.
(記者) 民主議院이 非民主主義的이라는 이유는?
(答) 첫째, 民主議院은 國際民主主義 路線을 반대하고 있다. 다음 民主主義團體가 들어 있지 않았다. 셋째, 議長 선출 진행방식 등이 非民主主義的이다. 넷째, 民主議院의 토대가 되는 非常國民會議의 구성분자 중에 親日派와 民族反逆者가 있어서 불순하니까 非民主主義的이다.
問) 親日派, 民族反逆者는 누구냐?
(答) 韓民黨, 其他 右翼團體中에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금 民戰에서 심사중이다.
問) 民主議院 중에도 親日派와 民族反逆者가 있느냐?
(答) 三相會議決定의 民主主義路線을 반대하는 反民主主義者가 많다.
問) 그건 누구냐?
(答) 그대들이 朝鮮問題를 연구하였으니까 잘 알 것이다. 너무 추궁하여 싸움 붙일 필요는 없지 않느냐?
問) 民戰은 民主議院에 참가치 않았으니 앞으로 金日成氏의 北朝鮮臨時人民委員會와 연락하겠는가?
(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問) 北朝鮮人民委員會와 民戰이 각기 人民委員을 토대로 하였으니 연락되리라고 보았다.
(答) 그것은 北朝鮮臨時人民委員會의 원칙과 조직방법을 심사한 후에 결정될 것이다. 北朝鮮의 것은 행정기관의 하나이다.
問) 北朝鮮臨時人民委員會와 民戰은 성질이 같은 것으로 보인다.
(答) 비교해서 심사해 보지 않았다.
問) 北朝鮮臨時人民委員會와 民主議院이 합작하여 政府를 수립하는 경우에 협력하겠는가?
(答) 반대이다. 南朝鮮에서 民主主義를 대표하는 것은 民戰이다.
이에 議長團에서는 外國人記者團에게 民主議院을 民主主義的이라고 보느냐 하는 반문에 대하여 外國人記者團은 民主主義的이지만 대표라고는 보지 않는다고 대답하자 民主主義的이지만 대표가 아니라는 것은 矛盾이 아니냐고 재차 물으니 外國人記者는 웃으며 民主議院에는 아직 空席이 있으니 완전한 대표라고는 할 수 없지 않느냐 하였다.

조선일보 1946년 03월 0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