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미소공위 공동성명 제5호 발표  
연월일1946년 04월 18일  
출전조선일보, 동아일보 1946년 04월 19일  
미소공위 공동성명 제5호 발표
美蘇共同委員會 서울회담 第 4주인 4월 8일부터 제 5주 17일까지의 경과와 결정사항에 관하여 18일 제5호 共同聲明이 다음과 같이 발표되었는데 그 내용은 共同委員會 사업순서 第1條 즉 各民主主義 政黨 及 社會團體들과의 협의할 조건에 대한 결정을 지은 것으로 협의하는 순서는 세목이 완성되는 대로 근일중 발표될 것이다. 그런데 第5號共同聲明에 발표된 결의문을 보면 美蘇共同委員에서 과도정권으로서의 朝鮮臨時政府를 수립하는 것에 원조대책을 강구하고자 구체안을 작성함에 있어서 협의의 대상을 삼는 朝鮮民主主義 政黨 及 社會團體는 진실로 民主主義的이며 이번 결의문에 포함된 선언서를 시인하여야 한다는 조건이 제출되었다.
즉 선언서에는 莫府三相會議決議文中 朝鮮에 관한 第 1節의 목적을 지지하고 第 2節의 협의에 대한 共同委員會의 결의를 고수하며 第 3節 정치적 경제적 진보에 대한 援助(信託)方策에 관한 제안을 작성함에 협력한다는데 서명을 해야 하는 것인데 이로 본다면 상대가 될 諸政黨과 社會團體는 莫府三相會議決定中 朝鮮에 관한 문제를 전면적으로 수락해야 하는 바로 앞으로의 諸政黨과 社會團體 등의 동향은 매우 주목되고 있다.
(조선일보, 1946. 4. 19)
◊ 5號 共同聲明 內容
美蘇共同委員에서 18일 오전중에 발표한 第5號共同聲明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美蘇共同委員會는 民主主義政黨들과 및 社會團體들과 토의할 건을 계속 토의하였다.
1946년 朝鮮 서울 덕수궁에서 4월 8·9·11·13일에 열린 회는 蘇聯首席委員 쉬티코프中將이 사회하였고 동 4월 17일에는 美國首席委員 아놀드小將이 하였다. 蘇聯委員들과 美國委員들의 의견을 상세히 연구하고 검토한 결과 共同委員會는 공동사업순서 중 第1條件 즉 각 民主主義 政黨 及 社會團體들과 협의할 조건에 대하여 이상의 결정을 하였다.
◊ 決議文 內容
共同委員會는 목적과 방법에 있어서 진실로 民主主義的이며 또는 下記의 선언서를 시인하는 朝鮮 民主主義 諸政黨 及 社會團體들과 협의하기로 함.
우리는 모스크바 三相會議決議文中 朝鮮에 관한 第 1節에 진술한 바와 같이 그 결의의 목적은 지지하기로 선언함. 즉 朝鮮의 獨立國家로써의 재건설조선이 民主主義原則으로 발전함에 대한 조건의 설치와 朝鮮에서 日本이 오래동안 통치함으로 생긴 손해 막대한 결과를 속히 청산할 것. 다음으로 우리는 朝鮮民主主義臨時政府 조직에 관한 三相會議 決議文 第 2節 실현에 대한 共同委員會의 결의를 고수하기로 함.
다음으로 우리는 共同委員會가 朝鮮民主主義臨時政府와 같이 三相會議 決議文 第 3節에 표시한 방책에 관한 제안을 작성함에 협력하기로 함.
이상 朝鮮民主主義 各 政黨代表와 各 社會團體代表를 초청하여 共同委員會와 협의하는 순서는
共同委員會 第 1分科委員會에서 작성하는 중으로 이 순서의 세목이 완성되면 곧 公衆에게 발표할 것이다.
共同委員會 第 2分科會는 협의할 各 民主主義 政黨 及 社會團體의 제안을 참고하여 각층을 망라한 朝鮮民主主義臨時政府 조직의 機構 及 組織原則에 관한 憲章을 작성하여 共同委員會에 제출할 것이다. 이 憲章은 정부의 각 機關 及 行政·立法·司法機關의 직책과 기능을 제정할 것이다. 第 3共同分科委員會는 장래 朝鮮民主主義臨時政府의 政綱, 其他 適宜한 법규문제를 작성할 것이다. 이 第 3分科委員會는 또한 朝鮮民主主義 各 政黨과 社會團體와 협의할 것이니 그 政綱은 臨時朝鮮民主主義政府의 정치·경제·문화방면에 대한 목적과 희망을 서술한 문헌이 될 것이며 이 政綱은 산업·농업·교통·재무·교육 언론출판의 자유 등을 포함할 수 있도록 된 것이다.
美國首席代表 美陸軍小將 A. V. 아놀드
蘇聯首席代表 陸軍中將 T. F. 쉬티코프
(동아일보, 1946. 4. 19)

조선일보, 동아일보 1946년 04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