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長白縣 檔案館 所藏 韓國史 關聯 檔案資料 槪況
長白朝鮮族自治縣 檔案館은 長白鎭 塔山街 長白朝鮮族自治縣 정부 청사 내에 자리 잡고 있다.
長白縣檔案館은 中國共産黨 長白縣委員會·長白縣人民委員會 산하 檔案室로 출범하였다. 1959년 10월 5일 長白縣檔案館으로 개편하고, 中國共産黨長白縣委員會 판공실 산하기구가 되었다. ‘文化大革命’ 초기에 檔案館이 폐쇄되었다. 1974년 다시 檔案館을 개관하였다. 1980년 6월 檔案局을 설립하여 檔案館과 공동으로 동일한 업무를 관장하면서도 대외적으로 2개의 명칭을 사용하였으며, 中國共産黨 長白縣 委員會와 長白縣人民政府의 산하기관이 되었다. 1994년 11월 長白縣 직속기관 기구개편을 단행하면서 檔案館과 당안국을 합병하였다. 이렇게 대내적으로 한 기관 편제로 공동업무를 관장하고 대외적으로는 여전히 檔案館과 檔案局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長白縣人民政府의 직속기관이 되었다.
長白縣檔案館은 현급 국가 종합 檔案館으로서 中華人民共和國이 건국 이후 長白縣 직속 기관·단체 그리고 일부 소속기관의 永久 혹은 장기적으로 보관가치가 있는 檔案資料는 물론이고, 中華人民共和國 건국 이전 長白縣과 관련한 檔案資料를 소장하고 있다.
1998년 현재 長白縣檔案館에서는 101개 全宗, 32,305권에 달하는 檔案資料를 소장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 中華人民共和國 이전 시기의 檔案資料는 모두 7개 全宗, 10,158권에 달한다. 이 시기 檔案資料를 크게 3개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청나라시기 檔案資料인데 모두 1,180권이다. 여기에는 1908년(光緖34년)이후 長白縣 지방정권 산하기관들인 政務·財務·治安·訴訟 등 행정기관에서 생산한 자료가 포함되었다. 상기 자료에는 長白縣 설치 연혁, 관리 임용, 행정구역 획분, 토목·건설, 學堂 설립, 은행 설립, 시장 설립, 경작지 개간, 경비 예산, 경찰조직 기능 강화, 현행범 수배령과 심문조서, 민사소송, 계약서 체결, 韓僑公約, 청·일 양국간 공동으로 경영한 목재회사 자료, 머리를 제멋대로 자르는 것을 엄금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 시기 한국사와 관련된 檔案資料는 주로 韓僑公約, 현행범 수배령과 심문조서, 민사소송, 계약서 체결, 경찰조직 기능 강화 등 항목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한교공약이나 경찰조직 기능 강화 항목에서는 한인에 대한 중국 지방당국의 정책을 살펴볼 수 있다. 민사소송이나 계약서 체결 항목에서는 한인 이주사와 한인들이 만주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중국인들과의 관계를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자료를 발굴할 수 있다.
둘째, 중화민국 시기 檔案資料인데 모두 8,342권이다. 여기에는 長白縣 知事 公署와 산하기관인 財政局·稅務所·商會·敎育公所·勸學所·審檢所에서 생산한 檔案資料가 포함되었다. 그 내용을 보면 학교 설립, 경찰업무, 韓僑人口, 國籍 관리 방법, 토지 매매, 교육경비 조사, 董事會 설립 방법, 商會직원 선거, 재정 예산과 결산, 단독 항목 결산서, 세금 징수 등이 포함되어 있다. 대외 열람이 불가능한 자료이기는 하지만 金日成이 어린 시절 장백에서 학교를 다닐 때 학사기록부가 남아 있다. 이 시기 한국사와 관련한 자료는 주로 아래와 같은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경찰업무와 관련한 항목에서는 당시 韓黨·韓匪 등의 이름으로 내린 수배령이나 심문조서를 통하여 長白縣은 물론이고 만주지역 한국독립운동단체들에 대한 1차 사료를 발굴할 수 있다. 韓僑人口와 國籍 관리 방법 그리고 토지매매 등 항목은 한인 이주사와 한인들이 중국에 정착하는 과정을 연구하는데 1차 사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학교 설립, 교육 공서와 권학소, 교육경비조사 등 檔案 資料는 만주지역 한인교육사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1차 자료라 하겠다.
셋째, ‘만주국’시기 檔案資料로 모두 6권이다. ‘만주국’시기 稅務署에서 발포한 卷煙統稅規則, 稅捐局 組織條例와 방법 그리고 통계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 조사된 長白縣檔案館 소장자료 목록은 주로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설립 이전 시기인 청나라시기·중화민국시기·‘만주국’시기 長白縣 지방당국 산하 행정기관에서 생산한 檔案資料 중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