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 미 국무부에 대한공화국의 수립을 알리는 이승만의 서한  
발신일1919년 6월 14일
발신자대한공화국 대통령 이승만  
수신자미 국무장관 서리 폴크(Frank Lyon Polk)  

2) 미 국무부에 대한공화국의 수립을 알리는 이승만의 서한

대한공화국 대통령 이승만

미 국무장관 서리 폴크(Frank Lyon Polk)

1919년 6월 14일

국무부 장관께

 본인은 귀하께 1919년 4월 23일을 기하여 한국이 세계의 다른 공화국들과 더불어 완벽하게 조직된, 자율적인 민주국가로 탄생했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무한한 영광입니다.

 1919년 3월 1일 한국 전역의 300여 장소에서 공개적으로 낭독되고 선포된 독립선언서와[대의원 선출] 요구서에 따라 13도의 대의원들이 선출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선출된 대의원들은 1919년 4월 23일에 한국 서울에서 회동하여 그날로 헌법을 채택하고 대한공화국(Republic of Korea)을 수립하였습니다. 대한공화국은 국민이 합법적으로 선거를 통해 선출된 대의원들로서 구성된, 귀국의 의회에 준하는 대한국민대회(Korean National Council)에 의해 통치되고 있습니다.

 대한국민대회는 같은 날 회의에서 영예롭게도 본인을 대한공화국 대통령으로 선출하였으며 동시에 다음의 인사들을 행정 각료로 선출하였습니다.

 국무총리 李東輝, 외무총장 朴容萬, 내무총장 李東寧, 군무총장 盧伯麟, 재무총장 李始榮, 법무총장 申圭植, 학무총장 金奎植, 교통총장 文昌範, 노동국 총판 安昌浩, 참모총장 柳東說, 참모차장 李世永, 참모차장 韓南洙

 본인은 1882년 미국과 한국이 체결한 ‘문호개방’ 조약을 통해 양국간에 발전하여 왔던 강력한 우호관계라는 측면을 고려하여 이러한 발표를 할 수 있게 되어 크나큰 기쁨을 감출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 조약으로 우리가 얻은 혜택과 보호에 대해 미국에 매우 감사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비서인 林炳稷(B. C. Lyhm)과 상근 법률고문인 프레드 돌프(Fred A. Dolph)는 워싱턴의 콘티넨탈 트러스트 빌딩 906호에 본부(전화번호:1878)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들은 귀하께 한국관련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또한 본인이나 한국공화국에 보내지는 서신을 관리할 것입니다.

 양국 간에 오랫동안 유지된 우호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우리의 깊은 존경과 바램을 귀하께 확인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대한공화국 대통령 이승만

▪ File No:895.01/4 Subject:Government of Chos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