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39) 同志同胞들에게 보내는 公開信(1939. 5. 10)  

39) 同志同胞들에게 보내는 公開信(1939. 5. 10)

김구

김약산

 最近 우리 兩人은 各地의 同志同胞들로 붙어 우리 兩人의 相互關係 及 團結如何와 現階段 朝鮮革命의 政治主張 及 目前 海外運動統一問題에 關한 意見에 對하야 質問의 書信을 많이 接受하엿다. 이에 우리 兩人은 이 公開信으로서 이를 答覆하려 한다.

 우리 兩人은 3 · 1運動 以後 海外에서 日本 帝國主義를 向하야 繼續 奮鬪하여 왓다. 그러나 過去에는 한 個의 强敵에 對한 鬪爭을 統一的으로 强有力하게 進行하지 못하엿다. 이것은 群衆을 떠난 우리 海外 特殊環境의 影向도 없지 않엇으나 主로는 우리가 民族的 警覺性이 不足하엿든 것이며 民族革命의 戰略的 任務를 正確히 把握實踐하진 못하엿든 것이다.

 그러나 只今 우리는 過去 數十年間 우리 運動史上의 派爭으로 因한 慘憺한 失敗의 經驗과 目前 中國 民族의 最後의 必勝을 向하야 邁進하고 있는 民族的 總團結의 敎訓에서 以前 種種의 錯誤를 痛感하고 우리 兩人은 今後 神聖한 朝鮮民族解放의 大業을 爲하야 同心戮力할 것을 同志同胞 앞에 告白하는 同時, 目前의 內外情勢와 現階段의 우리 政治主張을 以下에 披述하려 한다.

 現在 世界는 人類의 屠殺者, 人類文化의 破壞者인 强盜 日本 파쑈 及 西方의 獨義 等 侵略者들이 날로 孤立化되고 있는 反面에 反 侵略國家 及 民族의 陣線은 더욱 더욱 强化 發展되고 있다. 特히 中國 民族의 偉大한 對日抗戰을 中韓의 兩民族 乃至 東亞民族의 命運을 決定하는 大革命戰爭이며 主力戰인 것이다. 이 偉大한 戰爭에 있서 中國 民族의 力量은 나날이 發展强化되고 있으며 敵의 力量은 漸漸 削弱되면서 總崩潰의 運命에 直面하고 있다. 敵이 對中 侵略戰爭을 開始한 以來 第1期에 이서서는 廣闊한 大陸에서 비록 幾個鐵路幹線의 点과 線을 佔領하엿으나 中國 民族의 堅强持久의 抗戰으로 因하야 速戰速決의 戰略目的을 達成치 못하엿고 全國的 遊擊戰의 發動에 依하야 經濟略奪의 目的도 達成치 못하엿다. 第2期 抗戰에 入하야는 敵은 더욱이 財政의 破綻 兵力補充의 不能으로 因하야 繼續 進攻이 不可能할 뿐만 않이라 임이 佔領한 点線도 保持하기 不能함에서 漸漸 被動地位도 轉落되고 있다. 敵은 임이 軍事能力의 3 分 2 以上을 中國에 動員하엿으며 百億 元 以上의 軍費를 消耗하엿다. 그 結果 敵國內에는 可恐할 經濟恐慌과 飢餓의 豫兆가 醞釀되고 있으며 敵의 戰線과 國內에서는 反戰運動이 到處에서 頻發하고 있다. 敵은 이 危機를 他 方向으로 轉向하기 爲하야 最後의 冒險으로서 獨裁파시쓰트 國家로 더부러 世界大戰을 挑發하고 있다. 그러나 世界大戰이 果然 爆發하야 世界가 中國을 援助할 겨를이 없다 할지라도 임이 戰鬪의 實力을 喪失한 敵은 갈수록 發展되고 있는 中國 民族의 抗戰力量 及 朝鮮 · 台灣과 敵國內 革命力量의 聯合進攻에 依하야 打倒될 것이다.

 敵이 對中侵略을 開發한 以來 우리 國內의 情勢를 말하면 敵이 우리 民族을 欺騙하고 壓迫하고 搾取하는 程度는 殘忍 深酷하야 이 戰爭의 契機에서 우리 民族의 生命을 完全이 滅絶할 企圖이다. 우리 民族의 經濟生活에 있서서는 所謂 統制經濟의 彈壓 아래서 生産機構 及 資料의 制限으로 因하야 都市에서는 中小 商工業者의 거진 全部가 破産되엇고 農村에서는 農民의 破産으로 因하야 昨年 1年에 産米量이 10.2%이나 減少되엇으며 全 水産은 船泊統制에 依하야 全 産額의 거진 半數인 40%가 減少되고 있다. 게다가 昨年 1年에 2億萬元의 巨大한 軍事費를 우리 民族에게 負擔식히고 있다. 이와같이 破綻되어가는 朝鮮의 經濟現象에서 우리 民族은 다시 좇기어 滿洲로 移住되는데 그 數는 每年 約5萬人이며 自由移住를 不許하고 强制로 集團移民을 식히는 것이다. 移民이 떠날 때에 그 負債는 그 地方住民에게 强迫하야 分擔償還케 하니 남아 있는 사람들은 남의 負債까지를 덮허 쓰게 된다. 그리고 滿洲로 간 移住民은 土地를 戰前과 같이 個人所有로 買得치 못하고 永租權이라는 名義下에 小作權만을 살 수 있는데 그나마도 日本人 每戶에는 15町步를 팔되 우리 同胞에게는 4町步로 限制하야 異國의 荒地를 開拓함에 이서서도 朝鮮人의 發展은 이와 같이 制約하는 것이다. 敎育에 이서서는 所謂 日鮮敎育平等이라는 欺騙的 美名下에서 全國普通學校는 尋常小學校로 高等普通學校는 中學校로 改稱하고 日本人과 混合敎育을 實施하는데 其實은 日本人 敎育을 本位로서 日本 精神을 注入하고 있다. 敵은 또 朝鮮靑年을 志願兵의 名義 下에 今年에 600명이나 强制로 徵募하엿으며 全國 各處에는 壯丁訓練所를 設置하야 壯丁을 强制로 訓練하고 있으니 이는 우리 靑年을 侵略戰爭에 驅使屠殺하려는 準備인 것이다. 또 殘忍無恥한 敵은 우리 農村의 純粹한 婦女를 强迫 收買하야 中國 南北의 各 戰線에 보내서 敵軍의 獸慾에 供케 한다. 이 悲慘한 運命에 빠진 婦女同胞數는 數萬人이라는 可驚할 數目에 達하고 있다. 또 敵은 崔南善 · 崔麟 等 走狗輩를 嗾使하야 敵我의 婚姻을 獎勵케 하야 民族的 分界를 消滅하려하며 對中侵略은 朝鮮民族을 大陸에로 發展케 함이라 欺騙 宣傳한다. 敵人은 이와 같이 無恥奸滑한 手段으로써 朝鮮民族의 民族的 生命을 滅絶식이려 한다. 그러나 五千年 歷史와 文化를 가젓고 더욱이 30年間 倭敵의 統治下에서 間斷없이 反抗鬪爭을 繼續해 나온 우리 民族이 이 千載一遇의 大革命時代 朝鮮民族 更生의 時機를 迭送하고 滅亡의 길을 自取하지 않을 것을 確信한다. 이는 過去 우리 3 · 1運動의 歷史的 事實로 보아도 國亡後 10年間 處女와 같이 潛在해 있든 朝鮮民族은 當時世界의 潮流와 같이 3 · 1의 大革命을 일으켯으며 其後에도 全國的 大運動으로서 光州學生事件은 敵의 學生이 우리 女學生을 侮辱햇다는 簡單한 事端으로도 全國的 反抗鬪爭을 蹶起하엿으니 이것은 우리 民族의 民族意識과 英勇한 革命的 行動을 如實히 證明하는 것이다.

 中國抗戰이 開始된 以後 더욱 國內 及 海外 各地에 散居한 全朝鮮民族은 各處에서 可能한 鬪爭을 秘密 或 公開로 積極 遂行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으로 우리 民族에게 含蓄되고 있는 偉大한 革命力量은 이 偉大한 時機에 이서서 반드시 最後의 決戰을 展開할 것을 確信한다. 그러나 이 決戰을 勝利로서 戰取하기 爲해서는 우리는 過去의 失敗의 經驗에 鑒하야 全民族的 力量을 集中 運轉하는 統一的 組織이 建立되지 않으면 않이 된다.

 이 統一的 組織은 全民族의 意思와 要求에 依한 革命的 綱領에서 建立되어야 할 것이다. 그럼으로 全民族的 統一組織의 問題와 政治綱領의 問題는 當面에 이서서 가장 緊急한 問題이며 中心의 問題이다.

  二

 全民族的 統一機構의 具體的 組成方式에 對하야 우리는 아직 國內의 諸 同志와 좀 더 充分한 討議의 餘裕를 두면서 지금에 이에 對한 우리 意見의 言及을 保留한다.

 그러나 如何한 方式에 依하야 民族的 統一機構가 組成되든지 이 機搆는 現 段階의 全民族的 利益과 普遍的 要求에 基한 政綱의 밑에서 任何의 主義, 黨派를 不問하고 組織되어야 할 것이며 全民族的 鬪爭을 統一的으로 運轉할 能力있는 組織이 되어야 할 것이며 全國의 武裝隊伍를 一個의 民族的 縱隊로서 指揮할 수 있는 組織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現段階 政治綱領의 大綱만은 如下한 內容을 가져야 할 것을 主張한다.

 ㄱ. 日本帝國主義의 統治를 顚覆하고 朝鮮民族의 自主獨立國家를 建設함.

 ㄴ. 封建勢力 及 一切 反革命勢力을 肅淸하고 民主共和制를 建立함.

 ㄷ. 國內에 있는 日本帝國主義者의 公私財産 及 賣國賊 親日派의 一切 財産을 沒收함.

 ㄹ. 工業 · 運輸 · 銀行 及 其他 産業部門에 이서서 國家的 意義가 有한 大企業을 國有로 함.

 ㅁ. 土地는 農民에게 分給하며 土地의 賣買를 禁止함.(朝鮮農民中에 多部分은 小作人으로서 日本帝國主義者의 土地와 親日的 大地主의  土地를 耕作하고 있는바 그 土地는 國家에서 沒收하야 그대로 農民에게 주되 賣買를 禁止함이니 이는 苛酷한 搾取關係에서 解放한 農民의 過去狀態에 再陷入을 防止함이다)

 ㅂ. 勞働時間을 減少하며 勞働에 關한 各種 社會保險事業을 實施함.

 ㅅ. 婦女의 政治 · 經濟 · 社會上 權利 及 地位를 男子와 平等으로 함.

 ㅇ. 國民은 言論 · 出版 · 集會 · 結社 · 信仰의 自由가 有함.

 ㅈ. 國民의 義務敎育 及 職業敎育을 國家의 經費로 實施함.

 ㅊ. 自由 · 平等 · 互助의 原則에 基하야 人類의 平和와 幸福을 促進함.

  三

 끝으로, 目前 中國 關內 運動에 對한 우리 兩人의 共通한 意見을 發表하고저 한다.

 現在 關內의 우리 運動은 非常히 重要한 地位에 處하고 있다. 偉大한 中國抗戰이 開始된 以後로 우리의 關內 運動은 韓中 兩民族革命의 連絡의 關節이 되어 있을 뿐 않이라 共同의 戰線인 中國戰線에 直接 參加하야 敵의 力量을 削弱할 수 있으며 또 朝鮮革命의 一支의 力量을 發展할 수 있다.

 그러나 關內 運動의 이 같은 使命을 遂行하기 爲하야는 무엇보다도 먼저 關內의 現存한 各 革命團體는 一律로 解消하고 現段階의 共同한 政綱 下에서 單一한 組織으로 再編되어야 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렇게 함으로써 現存 各 團體의 割據的 現象과 派爭的 割據를 停止하고 團結 第一의 目標밑에서 一切의 力量과 行動을 統一하야 우리 鬪爭을 積極 展開할 수 있는 것이다. 各 團體의 標榜하는 主義는 不同하다 할지라도 現段階 朝鮮革命에 對한 政治綱領과 鬪爭對象은 一致한 것이다. 이러함에도 不拘하고 4人 1黨, 6人 1黨의 各 團體가 構成 分立되고 있는 것은 鬪爭力量의 分散과 互相 軋轢을 必然的으로 招來하야 敵을 向한 힘 있는 鬪爭을 展開할려야할 수 없을 뿐더러 더욱 民族的 體統의 損傷은 堪耐할 수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各 小團體를 本位로서 聯盟式 方法에 依하야 關內 運動의 統一을 主張하는 理論도 있으나 이것은 決코 在來의 無原則한 派爭과 互相磨擦을 根本的으로 消滅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派爭的 互相摩擦이 있고는 關內 運動이 實質的으로 統一될 수도 없고 力量이 集中될 수도 없을 것이다. 그럼으로 우리는 關內 統一運動의 聯盟式 至上方法論은 關內의 現存한 不統一한 現狀의 延長의 方法이며 無原則한 鬪爭의 合理化에 지나지 못하는 것이라고 본다.

 中國抗戰이 開始된 以來 仇敵의 欺編과 强迫에 依하야 華北 · 華南의 敵軍 後方에 와서 奴役에 驅使 利用되고 있는 우리의 民衆은 現在 數千萬人에 達하고 있다. 이러한 우리의 群衆을 하로밧비 仇敵의 欺編과 利用으로붙어 神聖한 革命의 鬪爭에로 組織하는 것은 現下 우리의 關內 運動에 擔當된 重大한 任務인 것이다. 그러나 各 團體의 聯盟式 統一方法에 依하면 各 團體는 依然히 各黨의 旗幟밑으로 이들을 編制하기에 努力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運動方式의 結果는 이들 群衆에게 우리 運動線에 派가 많은 것을 疑惑케 하야 도리혀 革命의 勝利에 懷疑를 가지게 함에서 그들을 革命에 動員하기 不可能한 것이고 設使 그 一部를 動員한다 할지라도 統一的으로 指導를 하지 못할 것이며 白紙大衆의 속에다 새로운 分裂과 派爭을 심으는 것이 될 것이다. 要컨대 現在 關內의 運動은 여러 가지 實際 事情에 빛우어 볼 때 各 團體의 分立的 活動을 停止하고 오직 共通의 政綱과 統一的 組織밑에서 主義와 黨派를 不問하고 力量을 集中하지 않이하면 않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렇게 함에서 우리의 運動은 光明한 段階로 活潑히 前進할 수 있을 것이고 이러치 못함에서 우리의 運動은 寸步도 前進할 수 없으리라고 본다. 主義와 思想이 같지 않다는 理由에서 各 團體의 分立을 主張하는 理論이 있는 것을 우리는 본다. 그러나 主義와 思想이 다르다고 반다시 한 政治組織을 이루지 못한다는 原理는 없는 것이다. 主義와 思想이 不同하다 할지라도 同一한 大敵의 앞에서 同一한 政治綱領 밑에서는 한 組織의 構成員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該 組織이 가지는 綱領과 그 性質에서 決定되는 것이다. 그리고 또 朝鮮獨立을 戰取하기 前 더욱이 海外에서 鬪爭하고 있는 이 時期는 主義의 門牌를 들고 야단칠 時機가 않인 것이고 共同의 目標밑에서 力量을 集中하야 화살을 오직 敵에 向하고 民族的으로 團結하야 鬪爭을 展開할 時期인 것이다. 萬若 이곳에서 主義의 門牌밑에 無數한 各 小團體로 分立한다면 이는 思想과 主義를 派爭에 誤用하야 團體間의 軋轢이 激烈한 對立鬪爭으로 轉變될 危險이 많이 있는 것이니 이러한 時機에 이러한 危險은 革命과 利益을 爲하야 무슨 主義와 思想을 勿論하고 맛당히 삼가하여야 될 바라고 본다. 또 우리의 同志들 中에는 各 團體의 聯盟式 方式은 殖民地 民族의 統一組織의 原理인 故로 이 原理를 떠날 수 없다고 主張하는 사람도 있다고 본다. 그러나 殖民地 民族의 統一組織의 原理는 民族的 力量의 集中에 있는 것이고 鬪爭의 統一에 있는 것이오, 聯盟式 方式의 敎條에 있는 것은 않이다. 民族的 力量을 集中하고 鬪爭을 統一코저 함에 이서서 聯盟式 方法이 必要할 때는 聯盟式 方法을 取한 境遇도 있는 것이고 이보다 더 좋은 方法이 있을 때는 그 方法을 採用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는 오직 우리의 事情과 必要에 依하야 創造할 수도 있고 남의 것을 模倣할 수도 있는 것이다.

 實踐을 떠난 理論이 없는 것이고 또 革命의 理論은 決코 死板의 敎條가 않인 것을 알어야 한다. 우리의 民族은 現在 生死의 劈頭에 臨迫하고 있는 것이며, 우리는 다가치 同一한 運命에서 同一한 目標를 向하야 鬪爭하는 同志며 同胞들이니 우리는 임이 各 小團體의 分立的 鬪爭으로 因한 民族的 損害를 經驗하고 統一團結에 依한 光明을 發見한 以上 우리가 痛快히 한 덩어리에 團合되지 못할 또 무슨 凶凶한 條件이 없을 줄 믿는다.

 우리 兩人은 個人의 意見으로서가 않이라 英勇이 鬪爭하고 있는 多數 同志의 一致한 意志우에서 海外 多數 同志 同胞와 함께 먼저 關內 運動組織의 劃期的 變革과 光明한 新面面의 創造를 向하야 自信과 勇氣를 가지고 前進하려고 한다.

 諸 同志의 健鬪를 빌며 아울러 革命敬禮를 들인다.

紀元 4272年 5月 10日

通信處:金九 中國 重慶 郵局信箱 95號金若山 中國 重慶 郵局信箱 233號

▪ 『白凡金九全集 6』, 25~4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