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4) 조선민족혁명당 창립대표대회 선언(1935. 7. 5)  

4) 조선민족혁명당 창립대표대회 선언(1935. 7. 5)

1) 세계대전 이후 잠정적으로 이루어졌던 열강의 표면적 세력균형은, 일본의 만주침략과 독일의 재군비와 이탈리아의 아프리카에 대한 군사행동으로 깨어지기 시작했다. 국제연맹 군축회의 및 기타 세력균형을 위해 설치되었던 각종 이른바 국제평화기관들은 남김없이 파괴되어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시간문제로 되었을 뿐이다.

 영국 · 미국 · 일본의 태평양에서의 爭覇戰,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쟁패전은 9 · 18사변으로 더욱 격렬해졌고, 일본제국주의는 아시아를 독단적으로 제패하기 위해 아시아먼로주의를 제창하며 장차 중국 전영토를 그 세력범위 안에 두기 위해 영 · 미 세력을 아시아에서 구축하려 하고 있다. 또 소련의 東漸을 막고 시베리아의 풍부한 원료를 획득하기 위해 먼저 華北地方을 침략하여 그 전선을 공고히하려 하고 있으며, 이에 중국 · 소련과 일본, 영국 · 미국과 일본의 충돌은 더욱 확대되고 격렬해져 가고 있다.

2) 강도 일본은 그 무장능력의 빈약함과 群雄이 쟁패하는 세계에서의 고립에도 불구하고 군사적 모험주의를 감행하여 스스로 몰락을 촉진하고 있다. 1백억의 적자공채로 해 · 육 · 공군을 확장하며 각종의 무기를 개발하여 요새를 크게 구축하는 한편, 각종 산업을 전시체제로 통제하여 모든 민간공장을 군수품 제조공장으로 바꾸면서 전국 산업총동원에 대비하고 있다.

 또 만주에서도 철도 · 도로 · 비행장 · 군항 · 창고 등과 각종 군사시설을 대대적으로 건설하고 있다. 더욱이 한국을 중요 군사상의 근거지로 확정하여 금속 · 전기 · 人造絲 및 窒素 등의 공장을 대폭 증설하는 한편, 면화 · 亞麻의 재배를 강제하여 화약원료와 비행기 연료를 만들고 있다.

 이와 같은 제2차 세계대전을 촉진하는 일본제국주의의 소위 아시아먼로주의는 그 원인을 살펴보면 멀리 청일 · 러일전쟁으로 한국병탄을 강행한 이후로, 일본제국주의는 이후 자원이 풍부한 우리 금수강산을 일본의 상품시장, 기업 투자장으로, 또 공업원료와 식량 및 저렴한 노동력공급지로 변화시킴으로써 일본제국주의를 성장 발전시켰던 까닭이었다. 뿐만 아니라 일본제국주의는 한국을 동아시아 대륙정책의 교량으로 삼았고 또 그 중요한 전략적 근거지로 만들었다. 때문에 일본제국주의는 이와 같은 중요 기지를 확보하기 위해 각종 야만적 수단을 우리 동포에게 가하고 있다. 이리하여 우리 민족은 깊은 물, 뜨거운 불 속에 빠져 강도적 압박과 착취에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3) 일본제국주의는 우리 나라를 병탄한 이후 먼저 잔인하고 강압적인 정책으로 우리 민족 생존의 기초인 토지를 탈취했는바, 토지 총면적 중에 70%가 일본인에게 점유된 것이다. 일본제국주의는 우리의 토지를 탈취하기 위해 전문적인 拓植機關을 설치했는데 그 명칭이 잡다하고 숫자도 77개에 이르렀으며, 30정보(1町步는 중국의 16畝에 해당) 이상을 私有한 일본인이 464명에 달했다. 한편으로 우리 농민들은 경작지를 잃고 울며 헤매거나 걸인이 되는 사람들이 해마다 증가하여 그 빈곤상은 이루 형언할 말이 없다. 초근목피를 먹어도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우리의 현대공업은 본래 취약하지만, 이 형편없는 공업 중에서도 한국인이 가진 자본은 겨우 5% 불과하며, 그 생산액은 13%에 불과할 뿐이다. 또 우리 노동자들에 대한 비참한 착취와 그 생활수준의 열악함은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어렵다. 그 위에 10만 명의 노동자들이 실업하여 항상 거리를 헤매고 있다.

 나머지 상업 · 광업 · 수산업 · 전기 · 금속 · 철도운수업 등은 남김없이 일본제국주의가 독점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잔인한 경제적 착취는 포악한 정치적 압박을 병행시키지 않으면 효과가 없는 것이다.

 일본제국주의는 한국 내에 9만 8,324개의 통치기관과 2만 648개의 경찰망과 26개의 감옥과 2개 사단의 군대와 헌병 · 재향군인 · 소방대(소방대는 곧 救火隊인데 시국이 긴장되면 軍 · 警이 협조하여 민중을 탄압한다) 등 명칭도 여러 가지이고 숫자도 많다. 그런데 지금 또 많은 군대를 증파하고 경찰망을 확장하고 그 走狗들을 밀파하고 감옥 더 짓기를 그칠 줄 모른다. 우리 민족의 언론 · 출판 · 집회 · 결사는 전부터 일률적으로 금지되었으나, 일반 교육기관에 대한 감시를 더욱 엄중히 하고 우리 역사를 이미 가르칠 수 없게 하고 한국어 또한 사용하지 못하게 했다. 심지어는 노동야학 · 학술강연 · 문맹퇴치운동까지 금지하고, 더욱이 우리 혁명세력에 대해서는 戰時治安維持法을 적용하여 야만적인 탄압을 가하고 있다.

 일본제국주의는 잔혹무도한 정책을 강행하는 한편 소위 자치주의를 표방하여 우리 민중을 기만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또 근래에는 소위 農地令과 工場法을 발표하여 민심을 收攬하고 농민과 노동자들의 반항운동을 완화시키려 하고 있다. 또 각 道 · 府 · 郡 및 학교에 자치기관이란 미명으로 소위 評議會라는 것을 두어 부패한 지식인들을 매수, 유인하려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일본제국주의의 간교하고 음흉한 기만책이 뻗치지 않는 곳이 없으며, 강압수단과 유인정책으로 우리 혁명운동을 적극적으로 억누르고 있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우리 민족을 작전부대로 편입시켜 최전선에서 자기 동포들을 도살하도록 몰아내려 하고 있다. 우리 한국민중은 생활상의 모든 자원을 모조리 적들에게 빼앗겨 농촌은 황폐하고 도시는 퇴락했지만, 민족의 각오로 저항 노력은 조금도 후퇴하지 않고 민족적 기백과 일본에 대한 적개심은 날로 더 왕성해지고 있다.

 현재 매일 국내에서의 수천 수만 농민의 抗租운동, 노동자의 파업운동, 그리고 기타 혁명운동자의 체포, 투옥사건은 일본인들을 궁지에 몰아넣고 있다. 지난 1년간 압록강, 두만강 유역의 국내에서 우리 혁명군은 유격부대를 조직하여 적들과 2,000여 차례 교전했고 여기에 직접 참가한 사람은 20만명 이상이었다. 이와 같이 우리 혁명의 횃불은 날로 치열해졌고 용솟음치는 혁명의 피물결은 날로 높아가고 있다.

이와 같은 혁명의 피물결이 하나로 합류하고 그 횃불이 일시에 점화될 때 우리의 혁명역량은 조직과 중심을 가지고 날로 강대해질 것이며, 그리하여 적들의 전선을 반드시 분쇄할 수 있을 것이다.

4) 우리의 혁명운동은 일본제국주의가 우리 나라에 대한 침략을 개시한 당초부터, 즉 甲午出兵 · 乙巳勒約 · 庚戌合倂 때부터 이미 맹렬하게 시작되었다. 賊魁 및 賣國賊에 대한 암살운동, 국내 각지에서 일어난 의병운동, 독립선전운동 및 만주에서의 군사운동 등등 비록 성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가지가지의 실패 가운데 우리 선열 및 지사들이 흘린 뜨거운 피와 영웅적 기백은 마침내 우리 민족 독립정신의 結晶이 되었고, 우리 혁명 초기의 기초를 만들어주었다.

 일찍이 기미년(1919년)에 폭발한 3 · 1운동은 우리 민족이 총동원된 대운동이었고, 여기서 우리의 위대한 혁명역량이 충분히 표현되었다. 3 · 1혁명은 그 위대한 혁명역량에도 불구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당시 일본제국주의의 야만적인 힘이 우리 혁명역량을 능히 저지할 수 있었다고 함은 객관적 원인이 될 뿐이다. 우리 혁명전선은 지도적 중심이 없고 통합된 투쟁계획이 없었으므로 조직이 능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여, 혁명행동이 대부분 의분과 열정에 의한 분산적 행동이었던 점이 그 주관적 실패의 원인이 될 것이다.

 3 · 1운동 실패로 얻었던 침통한 경험은 족히 우리들 혁명운동을 점차 조직적 · 계획적 행동으로 추진하게 했다. 또 적의 우리 민족에 대한 정치 · 경제 · 문화면의 각종 압박과 착취가 날로 심해짐에 따라, 우리 혁명대중의 각성이 촉진되었고 반항의 불꽃이 더욱 치열해졌다. 농민은 농촌에서, 노동자는 공장에서, 학생은 학교에서 기타 모든 민중이 일본제국주를 타도하자는 구호를 외치면서 용감하게 전진했고 앞사람이 쓰러지면 뒷사람이 이어가며 우리 혁명운동은 전진하고 발전해왔다.

5) 우리의 현재 상황은 이와 같이 나아갔고 국제정세 또한 긴박하게 되었다. 우리 민족은 이와 같은 정세아래서 전체 민족적 혁명역량을 통일적 지도 아래 집중시키고, 강도 일본을 타도하기 위해 大統一黨 창립대표대회를 결성하고, 이 대회에서 다음과 같은 혁명원칙을 결의했다.

 ① 일본의 침략세력을 타도하여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을 완성한다.

 ② 봉건제도 및 일체 반혁명세력을 일소하여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건립한다.

 ③ 소수인이 다수인을 착취하는 경제제도를 소멸시켜 우리 민족 각개 생활상의 평등한 경제제도를 건립한다.

 위와 같은 원칙에 근거하여 우리 민족혁명의 통일당을 조직하여 우리 혁명운동은 놀라운 발전을 증명한 것은 위대한 성과라 할 수 있다.

 3 · 1운동 실패 후 우리가 지도의 통일과 혁명역량의 집중으로 일대통일당을 결성하려 노력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일찍이 1923년에 60여 개 단체의 대표가 한자리에 모여 20만 원의 활동비를 소비하면서도 하나의 大黨을 결성하지 못하고, 대표회의는 유산되고 말았던 원인은 각 대표의 주장이 같지 않았고 파벌이 복잡했던 데 있었다. 다음 1928년에 또 民族統一黨促成會를 조직하고 대당 결성을 위해 적극 노력했으나, 당시 상황이 불리하고 각종 조건이 성숙하지 못해 또한 실패로 돌아갔다.

 지금 민족의 대통일당이 성립된 것은 실로 우리 민족의 열렬한 혁명 요구와 각오의 표현이며, 일반 혁명운동자들의 통일운동에 대한 열망과 노력과 공헌의 결정으로서 우리 혁명운동사에서 획기적인 새로운 발전이다. 우리 혁명운동은 지금부터 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며, 혁명 기간중에 당하는 곤란에도 확고한 준비와 용감한 투쟁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다.

6) 우리 민족은 세계민족의 한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조선시대의 일시적 秕政으로 政體가 문란하고 인심이 흩어져서 일본제국주의의 마수에 나라가 멸망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열렬한 반항정신과 강고히 단결된 혁명역량은 반드시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여 우리 민족의 역사를 계속시키고 민족문화를 부흥시킬 것이다. 현재 우리의 반일혁명운동은 절대로 고립무원의 싸움이 아니다. 지금 중국민족은 일본의 박해를 같이 받고 있으며, 소련도 또한 일본제국주의와 대립해있고, 기타의 민족 및 국가들도 일본과 대립하여 모두 우리의 우군이 되어있다.특히 중국민족은 현재 일본의 침략과 압박에 고통을 받고 있어 각계각층이 모두 와신상담 · 간고분투할 결심이 있으므로 중국민족은 우리가 믿을 수 있는 유일한 동맹군이다.

 중국민족은 5천년의 장구한 역사와 4억이라는 엄청난 인구를 가지고 있다. 지금 일본의 무력침략으로 곤경에 처해있지만, 한때 혼란에 빠졌던 정치 · 경제 · 사회 등 각 부문이 점차 정돈되어가고 기상도 날로 새로워지며 민족부흥운동과 항일준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가 반드시 중국민족과 확실하게 제휴하여야 하는 것은 전략상의 이해관계뿐만 아니라 옛날부터 두 나라의 역사적 관계가 밀접했기 때문이다. 또 나아가서 동아시아 장래의 평화를 유지하고 세계 인류의 공동번영을 촉진하기 위해 우리 중 · 한 양 민족의 합작은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것이다.

 대전이 임박하여 우리 민족 존망의 문제가 결정되려는 이때에, 우리는 모름지기 민족적 혁명역량을 통일시키고 공고히 하며 중국민족과 밀접하게 합작하고, 나아가 우리에게 동정적인 모든 민족과 연합하여 반일전선 총동맹을 결성하여 우리의 최후 승리를 위해 분투하고 희생할 것이다.

  한국민족의 혁명역량을 총단결시키자.

  민족의 무장총동원을 준비하자.

  반일동맹군을 편성하자.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자.

  한국민족 독립성공 만세.

  세계피압박민족 해방 만세.

기원 4268년(1935) 7월 일

한국민족혁명당 창립대표대회

▪ 朝鮮總督府 高等法院 檢事局 思想部, 『思想彙報』 제7호, 1936.6, 66~7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