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35. 安玄卿이 李承晩에게 보낸 서한  
문서번호通信 第十七号  
발신일1920. 二月 二十六日
발신자安玄卿  
수신자李承晩  

35. 安玄卿이 李承晩에게 보낸 서한

通信 第十七号

 현금 의졍원 개최 즁에 잇 고로 시간이 업셔 강 실을 소상히 말치 못옵고 문뎨만 긔록오니 짐작야 보시옵소셔.

一. 리동령(李東寧)씨는 면(임)엿스나 국무원에셔 밧지 안는 고로 현금 도로 시무 즁이며

一. 무부에셔는 총장 리동령씨와 차장만 남고 각 직원이 일쳬 직 쳥원을  바 리동령씨는 우 외로운 즁인 그 이유는 젼쳬 직원이 평안도 인 바 리동령씨와 의합치 못 이유요.

一. 김규식(金奎植)씨와 위원부에셔 오는 뎐보를 가지고 총장 즁 멋 은 말기을 우리는 위원부을 알 필요가 잇야고 며 위원부에 지령을 엇지야 밋지 안는야고 엿다고 말이 만소니다.

一. 집졍관 통ᄛ 건은 이번에 신 뎐보로 결이 된 모얀인 바 다시 말업슬듯 외다.

一. 위원부로 무관을 위임라고 위원부에셔 뎐보 바 져간 멋 달을 두고 총장들이 셔로 츙돌되다가 시방 근々히 결의된 바 셔필(徐載弼)씨로 무관을 두기로 한 것슨 안씨가 자기 심복을 쳔거려고 을 쓰다 못야 셔필씨는 참아 반 못 것시외다.

一. 구미 민졍의 야는 아직 작졍치을 못 모양이외다. 그러나 김규식 · 리동령 · 리시영(李始榮) 三총장과 법무차장 신익희(申翼熙)씨와 하와이 미쥬에셔 근자의 분 나는 실지 말엿소니다.

一. 의졍회에셔도 장 츙돌될 근원이 뵈히는 것슨 셰 부분이 잇스니 리동휘(李東輝) · 안창호(安昌浩) · 리박을 각々 변호야 돕고자 는 고로 무 문뎨든지 늘 츙돌될 모양이외다.

一. 본국셔는 현금 十三도에셔 다슈 인원이 셔울 모혀셔 시국문뎨을 의론 즁 一 상졍부에셔 싸홈지 말나는 질문을 졔츌야 별셔 상 왓고 二 三月 一일에 각 도 각 군에셔 시위 등을 쥰비 즁이며 三 와승톤과 장 즉졉 련낙 방침을 의론이라고 운々 엿소니다.

一. 디 인심에 리박 대통령을 번경다 말이 들어가면 모든 일이 와될듯 며 본국셔 바라기는 대통령 외교만 밋는다는 말분인 고로 안씨가 본국에 셰력을 확장려든 일은 실 되게 되며 본국셔 안씨 동과 리동휘 동을 공격이라고 다.

一. 아령셔는 상졍부에셔 션젼포고라고 질문이 와다고 며

一. 상졍부에 돈이 일젼도 업다가 근일 본국셔 북경션교포회에 오는 인 목편으로 슈 쳔원 가량 왓소니다.

一. 북경션교회에 본국셔 한인 吾人이 왓다 며 한국교회에 야 일인과 관게 잇는 건은 비공식으로 비밀회을  고로 알 슈 업고 오월달에 미국셔 되는 총회에  보 것만 반포되엿다 는 현(玄)목는 아즉 안이 오고 손졍도(孫貞道)만 온 고로 자셰 말 다 듯기 란외다.

一. 본국셔 온 인 목들이 말기을 상희셔 왜 싸홈만 는야고 말며 만약 그와 갓치들 려면 총장들이 다 직는 것시 합당다고 공박다 다.

一. 안창호씨는 북경을 가지 안코 손졍도 · 현슌(玄楯) 량씨가 으로 간 것 분이외다.

一. 외무차장 장건상(張建相)씨을 자격 못된다고 몰라고 시방 미쥬의셔 안씨와 갓치 온 졍인과(鄭仁果)가 외무차장이 되엿소니다.

一. 아령 들은 이 근자에 큰 긔회나 만난 듯이 아라 과경파와  련낙이 되는 모양이외다.

一. 젼일에 말 바 북간도에셔 일인이 죠션은 지졈으로 슈운는 돈 十五만元을 한인이 즁로에 앗슬  그 은에셔 무 보는 한인이 전후 실을 탐졍야 쥰 고로 한인들이 그 돈을 앗셧다 는 그 돈 十五만元을 가지고 아령 가셔 과격파에게 군물을 사고자   한인들이 셔로 의건이 부동야 탈로된 고로 일인에게 젼슈 돈과 이 다 피착되엿소니다.

一. 일쥬일 젼에 상 『명문보』에 와승톤 뎐보로 반포된 바 간도 · 합(함)경도 · 회령 등지에셔 한인 二千명과 일인과 졉젼이 되여 일인 三百명이 쥭엇다는 실은 업는 말이외다. 누가 이와 갓흔 말을 외디에 젼엿지 장  업는 말이 신문상 나는 것슨 남들이 후일에는 실상말도 밋지 안케될듯 외다.

一. 하와이독립단과 미이미교회 인도자(引導者)들이 합동는 즁 承씨가 그 과 부동야 분을 는 바 장는 리종관(李鍾寬)도 그 부분과 합동될 것 쥬의시옵소셔. 독립단  즁에셔 상 자긔 동지들에게 오는 소식을 들은즉 하와이에셔도 평양파가 발될듯  바 독립단 즁에셔도 셔로 갈일듯 다고 다.

一. 이곳셔 독립단 동지 멋 이 말기을 하와이셔 평앙 부분이 기면 상와 갓치 될 터인즉 국민회에 통긔야 그 일을 방비자고 말나 이 졍을 총회장에게는 통긔 슈 업고 달은 도 친히 보고 졍을 말기 젼에는 셔로 통기 불능 바 위션 그 에게 말기을 박용만(朴容萬)씨에게 편지야 하와이독립단과 국민회가 셔로 시비을 지 안여야 달은 당파가 기지 안는다고 엿소니다.

一. 민씨 형편도 잘 살피시옵소셔. 그도 안씨와 친분이 우 만 바 시방 로린(盧伯麟)씨 는 일을 보고 장 일도 각시옵소셔.

一. 아령셔는 졍부을 반야 의졍원도 파송치 안코 시방 위임통치문뎨로 시비가 분々 모양이외다.

一. 파리 가셔 잇 윤(尹海)라 는 도 쥬의시옵쇼셔. 그 도 함경도 으로 아령 잇셔々 리박 반파에 나이라 는 바 시방은 엇지 슈 업셔々 말을 안는듯 나 장는 화근 될 이라고 리동령 · 리시영 졔씨가 말다.

一. 박씨는 북경셔 무 일을 쥬션는지 일쥬일 젼에 상 잇 자긔 동지 十여인을 뎐보로 불너 갓소니다.

一. 상졍부에셔는 군무총장 로린씨 일홈으로 국민개병령을 외디에 반포엿소니다.본국 상와 일본셔 특병(별)운동쥰비

一. 一月 三十日에 본국 각 쳐에셔 황뎨(太皇帝) 소긔(小朞)에 망반례 참셕다 고 열어 만명이 각 쳐에셔 상경려고 졍거졍에셔 차을 타려 즉 경찰이 겸는 고로 그 졍거졍에 모혓든 이 일졔히 시위운동을 코 만셰을 불으다가 각 졍거졍에셔 二百여명이 피착(被捉)되엿고

一. 셔울 구리개셔도 一月 三十一日에 八百여명이 시위운동을 다가 멋(몇) 이 피착되엿다 다.

一. 일본셔 학들은 일인신인회(회당)에 참셕야 우리 일에 동졍을 만히 엇게 는 운동을 는 그 관계인즉 일본에도 현금 혁명운동이 거 는 바 각 학들과 신인회원이 합야 혁명을 쥬창자가 六七百만명인 고로 한인들은 그 즁에 올마간 참셕케 된 모양이외다.

一. 상셔는 三月 一日에 각 죠게(租界)로 한인들 자동차 시위운동을 려고 각국 령에게 허가을 엇덧소니다. 당일은 일인 가 압흘 모양이외다.

一. 디에셔도 十三도가 三月 一일에는 동일 동을 가지고 々젹 운동을 기로 포가 셔울 모혀셔 의론인 바 곳 각쳐로 발졍다고 엿스나 일인에 게엄이 심 고로 엇지 될지 알 슈 업소니다.

一. 상셔는 근일에 다슈 이 본국 원동(遠東) 각 쳐로 만히 가는 그 목뎍인즉 무 운동을 려는 모양이며

一. 상셔 누가 폭발탄을 졔죠다가 폭발지 된 바 법국령에 보호로 아모 일 업시 되엿소니다. 참으로 위혐 일들을 만히 려는 고로 란쳐 가 만소니다.

一. 본국셔는 시방 젼일보다  죠가 좀 심지 안 바 그 긔회을 이용고 비밀히 결단을 죠직려는 부분이 만며 밤이면 방에 불을 업시 고 의론들을 다고 다.

1920. 二月 二十六日 안현경

 이 편지 답장은  여 쥬시옵소셔. 만약 하와이을 그 젼에 가게 되면 뎐보로 편지 말나고 겟소니다.

 一月 十一日에 등긔편지을 바든 후 금일지 四十六日이 되도록 편지가 업오니 무 건인지 아지 못야 우 굼굼외다.

 본국과는 시방 통신이 쥬일 一次식 되는 바 본국셔 와승톤소식을 날로 보라고 갈망는 바 보 말이 업스니 심히 답々오며 인쇠물도 본국으로 보 만치 쥰비가 된 바 보 글이 업스니 디에셔 바라는 에 마을 낙심케 만들 만치 되엿소니다.

 그간 류씨는 각 쳐 들과 와승톤 형편 말도 만히 고 현금 그 들이 『독립신문』을 는 작년 동안 외교된 실 강을 긔록야 쥰다 며 작년 七月에 반포신 대통령 교셔을 시방 신문에 긔하라고 보소니다.

 무 소식이나 인쇠물 본국에 젼실 것 잇스면 자죠 보쥬시고 급 건은 뎐보로 자죠 통긔시옵소셔.

 일젼 뎐보을 보고 하와이 형편도 짐작엿고 하와이셔 개인상으로 멋 곳셔 온 편지에도 말을 들엇건이와 하와이 일이 잘못되면 큰 낭될 염여 만소니다. 그러나 이곳 형편도 심히 란쳐 것 만야 일시간 람이 업슬 슈 업게 되엿스며 겸야 의졍회가 된 즁 장 무 일이 길지 알 슈 업스니 긔셰 량란이외다.

 그러무로 하와이을 가게 되면 이곳셔 통신여 쥴 을 구바 張鵬氏로 여금 일을 신 보게 고자 는 바 그 은 리박옵셔 아실듯 온 바 독립협회  한 이요 진실 교인인 바 현금 교회에 장로요 의졍원이며 진실 것으로 말면 玄楯 보다 낫다고  슈 잇스며 상 영문보사에셔 일 멋 시간식 일본 신문을 번역는 업을 며 외가 갓진 이외다.

 一일젼 뎐보에도 말 바 이곳셔 하와이을 갈여면 려권이 잇셔야만 션포(표)을 사게 되는 바인 고로 부득이 미국셔 입국허가는 려권을 엇거나 미국졍부에셔 상령에게 려권 쥬라는 뎐보가 잇스면 상령에게 려권을 엇고자 이외다.

 려비로 말면 一月죵 졍보단(財政報單)을 보시면 아실연이와 시(時在)가 九十여원이 남아 잇 즁 二月 경비 三十元 가량과 이번에  뎐보 二十八원 六十戔을 졔면 불과 남은 돈이 三十二 · 三元에 지나지 못온즉 부득이야 려비 업다는 말을  것시외다.

 하와이을 가지 안코 이곳 잇다 지라도 하와이셔 이곳 경비 물어쥰다는 것슨 밋지 안소니다.

 이곳셔 멋 달 동안에 디 통신 길과 봉텬에 죠흔 지 자긔 경비로 비밀히 일 것 다 쥬션여 놋코 하와이을 가게되면 심히 원통나 하와이을 안갈 형편도 시방 어렵게 되엿고 이곳 잇자 니 장 경비로 고란야 일을 못게 될 것도 망연 바 이 편지 보시기 젼에 하와이로 가게 되면 말 필요가 업건이와 이 편지을 보실 지 하와이로 가지을 안하엿더든 젼후 실을 심앙시 엇지 것 곳 답장여 쥬시옵소셔.

 十二日 편지에 말 바 황뎨(太皇帝)가 상 즁덕은(덕화은행(德華銀行))에 임치(任置) 돈 건을 흘벗(Hulbert, Homer B.)씨에게 알아 통긔여 쥽시  일과 본국셔 하와이부인회 돈을 도로 와승톤에 보다는 실을 알고자 다.

 김규식씨가 셔병호(徐丙浩)씨에게 편지을 보는 바 셔씨는 안씨와 다 동지인 바 잘못됨이 업지 안즉 그 실을 김씨에게 말함이 죠흘듯 외다.

 김씨가 여긔 와셔 형편을 보면 참 긔막힐 터이외다.

 하와이을 가게 되면 장두쳘을 달이고 가겟소니다.

 김죵상도 상 왓소니다.

 十二月 二日에 등긔편지로 一百元 은포 보신 것을 一月 十一日에 츄심옵고 즉 뎐보려 즉 평양으로 뎐보을 통치 못게 된 바 맛참 션편이 잇기로 리죵관(李鍾寬)씨에게 뎐보고 와승톤으로 뎐보야 알게 라  바 리씨가 뎐보을 안 모양 갓소니다.

 十二月 二十七日에 현슌(玄楯)씨에게 뎐보실  편지을 보라고 신 바 十二月 二日에 부치신 등긔편지 오고는 편지가 도모지 안오니 그간 시간이 업셔 편지을 안심인지 편지 신 것시 잘못됨인지 알 슈 업스니 이 편지 보신 후 실 슈 잇스면 뎐보로라도 통긔여 쥬시면 실을 안후 番地을 변경겟소니다.

 만약 그간에 편지을 신 바 이곳에 오지 안 것 갓오면 즁국인 쳥년회관으로 편지을 시옵소셔. 이번 편지을 등긔로 보다.

 현금 의졍원에셔 대통령 교셔가 업다고 말이 만소니다.

· 1920년 2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