素戔嗚尊의 韓鋤劍과 草薙劍 ( 기원전 )

어떤 책에는 말하였다. 素戔嗚尊001001 素戔嗚尊 거친 男神 혹은 出雲國 飯石郡 및 紀伊郡 在田郡에 있는 須佐라는 곳의 主神이다. 신화에 의하면, 伊奘諾尊의 아들로 根國을 다스리라는 아버지의 命을 어기고 高天原에서 난폭한 짓을 일삼았기 때문에 추방되어 出雲國에 내려와 八岐 大蛇를 물리치고 草薙劍을 얻어 天照大神에게 바쳤다고 한다.닫기이 奇稻田媛과 결혼하고자 하여 청하니 脚摩乳와 手摩乳002002 脚摩乳와 手摩乳出雲國의 神으로 奇稻田媛의 부모이다.닫기가 “바라건대 먼저 저 뱀을 죽이십시오. 그런 다음 결혼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저 뱀은 머리에 각각 石松이 나 있고 양쪽 겨드랑이에는 山이 있어 매우 무섭습니다. 무엇을 가지고 그를 죽이겠습니까”라고 말하였다. 素戔嗚尊이 꾀를 내어 독한 술을 빚어서 그에게 먹였다. 뱀이 취하여 잠이 들자 素戔嗚尊이 뱀을 韓鋤劍003003 韓鋤劍十握劍이라고도 한다. 명칭으로 보아 한반도에서 전래된 小刀로 보인다.닫기으로 머리와 배를 베었다. 그 꼬리를 잘랐을 때 칼날이 조금 이지러졌다. 그래서 그 꼬리를 가르고 들여다 보니 따로이 칼 한 자루가 있었는데 이름하여 草薙劍004004 草薙劍天照大神이 내려주었다는 3種의 神器 중의 하나이다. 본래 이름은 天叢雲劍이었는데, 이는 素戔嗚尊이 죽였던 큰 뱀이 있는 곳 위에 항상 구름이 덮혀 있었기 때문에 붙혀진 이름이다. 景行天皇 때에 日本武尊이 이 칼을 휴대하고 東國을 정벌하던 중, 駿河의 燒津에서 적군의 火攻을 받았는데 이 칼로 풀을 잘라내어 위기를 모면했으므로 草薙劍이라 이름하였다고 한다. 日本武尊이 원정에서 돌아오던 길에 尾張國 熱田에 두었으므로 이후 그 곳에서 보관하고 제사를 받들었다고 한다.닫기이라 하였다. 이 칼은 옛날에 素戔嗚尊이 가지고 있었으나 지금은 尾張國에 있다. 素戔嗚尊이 뱀을 베었던 칼은 지금 吉備神部에 있는데 出雲國005005 出雲國지금의 島根縣 동부에 해당하는데 동쪽으로는 鳥取縣, 남쪽으로는 廣島縣, 서쪽으로는 島根縣 서부, 북쪽으로는 동해에 접해있는 지역이다.닫기의 簸川006006 簸川仁多郡 般通山에서 발원하여 島根縣 동쪽을 통과하여 북쪽으로 흘러가 肉道湖에 흘러 들어가는 지금의 斐伊川이다.닫기가의 산이 바로 이 곳이다.

註 001
素戔嗚尊 : 거친 男神 혹은 出雲國 飯石郡 및 紀伊郡 在田郡에 있는 須佐라는 곳의 主神이다. 신화에 의하면, 伊奘諾尊의 아들로 根國을 다스리라는 아버지의 命을 어기고 高天原에서 난폭한 짓을 일삼았기 때문에 추방되어 出雲國에 내려와 八岐 大蛇를 물리치고 草薙劍을 얻어 天照大神에게 바쳤다고 한다.
註 002
脚摩乳와 手摩乳 : 出雲國의 神으로 奇稻田媛의 부모이다.
註 003
韓鋤劍 : 十握劍이라고도 한다. 명칭으로 보아 한반도에서 전래된 小刀로 보인다.
註 004
草薙劍 : 天照大神이 내려주었다는 3種의 神器 중의 하나이다. 본래 이름은 天叢雲劍이었는데, 이는 素戔嗚尊이 죽였던 큰 뱀이 있는 곳 위에 항상 구름이 덮혀 있었기 때문에 붙혀진 이름이다. 景行天皇 때에 日本武尊이 이 칼을 휴대하고 東國을 정벌하던 중, 駿河의 燒津에서 적군의 火攻을 받았는데 이 칼로 풀을 잘라내어 위기를 모면했으므로 草薙劍이라 이름하였다고 한다. 日本武尊이 원정에서 돌아오던 길에 尾張國 熱田에 두었으므로 이후 그 곳에서 보관하고 제사를 받들었다고 한다.
註 005
出雲國 : 지금의 島根縣 동부에 해당하는데 동쪽으로는 鳥取縣, 남쪽으로는 廣島縣, 서쪽으로는 島根縣 서부, 북쪽으로는 동해에 접해있는 지역이다.
註 006
簸川 : 仁多郡 般通山에서 발원하여 島根縣 동쪽을 통과하여 북쪽으로 흘러가 肉道湖에 흘러 들어가는 지금의 斐伊川이다.
국가명

주제분류
정치>신이>기타>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