素戔嗚尊과 新羅의 曾尸茂梨 ( 기원전 )

어떤 책에는 말하였다. 素戔嗚尊의 하는 짓이 매우 버릇이 없었으므로 여러 신들이 千座置戶001001 千座置戶신에게 잘못을 빌기 위하여 많은 祭物을 바치고 속죄하는 것으로, 千位置戶라고도 한다.닫기의 벌을 내리고 마침내 쫓아 내었다. 이 때 素戔嗚尊은 그의 아들 五十猛神을 데리고 新羅國에 내려가 曾尸茂梨002002 曾尸茂梨신라의 옛 이름인 徐伐과 같은 뜻으로 지금의 경주 지방이라는 견해와 牛頭州 즉 강원도 춘천지방이라는 설이 있으나 확실치는 않다.닫기란 곳에 살았다. 말하기를 “이 땅에서 나는 살고 싶지 않다”하고는 찰흙으로 배를 만들어 그것을 타고 동쪽으로 바다를 건너 出雲國 簸川가에 있는 鳥上峯003003 鳥上峯島根縣 仁多郡 般通山의 옛 지명인 듯하다.닫기에 도착했다. 그 때 그 곳에는 사람을 잡아먹는 큰 뱀이 있었다. 素戔嗚尊이 天蠅斫劍으로 그 큰 뱀을 베어 죽였다. 뱀의 꼬리를 베었을 때 칼날이 이지러졌으므로 꼬리를 쪼개어 보니 꼬리 가운데 한 자루의 神靈스러운 칼이 있었다. 素戔嗚尊이 “이것은 내가 사사로이 사용할 수 없다”하고는 五世孫 天之葺根神을 보내어 하늘에 바쳤다. 이것은 지금의 이른바 草薙劍이다. 처음에 五十猛神이 하늘에서 내려올 때 나무의 種子를 많이 가지고 왔다. 그러나 韓地에는 심지 않고 모두 가지고 돌아와 마침내 筑紫004004 筑紫지금의 大阪 부근인데, 筑前·筑後를 합한 지역의 옛 명칭이다. 『萬葉集』에는 都久紫·都久志로 표기하였다.닫기로부터 大八洲國005005 大八洲國伊奘諾尊과 伊奘冉尊이 만들었다고 하는 8개의 큰 섬으로 일본 전국을 가리킨다.닫기안에 심어 푸른 산이 되지 않음이 없었다. 그런 까닭에 五十猛命을 일컬어 功이 있는 神이라 하는데, 紀伊國006006 紀伊國현재의 和歌山縣 전부와 三重縣 일부 지역으로 산과 나무가 많아 木國이라고도 한다.닫기에 모셔진 大神이 바로 이것이다.

註 001
千座置戶 : 신에게 잘못을 빌기 위하여 많은 祭物을 바치고 속죄하는 것으로, 千位置戶라고도 한다.
註 002
曾尸茂梨 : 신라의 옛 이름인 徐伐과 같은 뜻으로 지금의 경주 지방이라는 견해와 牛頭州 즉 강원도 춘천지방이라는 설이 있으나 확실치는 않다.
註 003
鳥上峯 : 島根縣 仁多郡 般通山의 옛 지명인 듯하다.
註 004
筑紫 : 지금의 大阪 부근인데, 筑前·筑後를 합한 지역의 옛 명칭이다. 『萬葉集』에는 都久紫·都久志로 표기하였다.
註 005
大八洲國 : 伊奘諾尊과 伊奘冉尊이 만들었다고 하는 8개의 큰 섬으로 일본 전국을 가리킨다.
註 006
紀伊國 : 현재의 和歌山縣 전부와 三重縣 일부 지역으로 산과 나무가 많아 木國이라고도 한다.
국가명
新羅

주제분류
정치>외교>인적교류>도래
정치>신이>기타>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