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濟 直支王의 죽음. 久爾辛의 즉위와 木滿致[木滿致의 출생과 專橫] ( 294년 (음) )

25년 百濟의 直支王이 죽었다. 곧 아들 久爾辛001001 久爾辛『三國史記』 百濟本紀 久爾辛王 元年條에, “腆支(直支)王長子 腆支王薨 卽位”라 되어 있고, 同王 8년조에, “冬十二月王薨”이라 되어 있다.닫기이 왕위에 올랐다. 왕은 나이가 어렸으므로 木滿致002002 木滿致『三國史記』 百濟本紀 蓋鹵王 21년조에 보이는 木滿致이다. 木刕는 百濟의 複姓으로 木·木羅와 같다.닫기가 國政을 잡았는데, 왕의 어머니와 서로 정을 통하여 무례한 행동이 많았다. 天皇은 이 말을 듣고 그를 불렀다『百濟記』에는, “木滿致木羅斤資003003 木羅斤資百濟 近肖古王, 近仇首王 때의 장군으로 생몰년은 미상이다. 神功皇后攝政 49년 3월조에 보인다. 比子伐·南加羅·㖨國·安羅·多羅·卓淳·加羅 등의 가야지역과 新羅를 공격 또는 회유하여 선린관계를 맺는 한편, 百濟의 동남부 강역을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에 관한 『日本書紀』의 전승은 百濟 近肖古王代의 영토확장 과정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인다.닫기가 新羅를 칠 때에 그 나라의 여자를 아내로 맞아 낳은 사람이다. 아버지의 功으로 任那에서 專橫하다가 우리나라로 들어왔다. 貴國(日本)에 갔다가 돌아와 天朝의 명을 받들어 우리나라의 국정을 잡았는데, 권세의 높기가 세상을 덮을 정도였다. 그러나 天朝에서는 그의 횡포함을 듣고 그를 불렀다”라고 되어 있다.

註 001
久爾辛 : 『三國史記』 百濟本紀 久爾辛王 元年條에, “腆支(直支)王長子 腆支王薨 卽位”라 되어 있고, 同王 8년조에, “冬十二月王薨”이라 되어 있다.
註 002
木滿致 : 『三國史記』 百濟本紀 蓋鹵王 21년조에 보이는 木滿致이다. 木刕는 百濟의 複姓으로 木·木羅와 같다.
註 003
木羅斤資 : 百濟 近肖古王, 近仇首王 때의 장군으로 생몰년은 미상이다. 神功皇后攝政 49년 3월조에 보인다. 比子伐·南加羅·㖨國·安羅·多羅·卓淳·加羅 등의 가야지역과 新羅를 공격 또는 회유하여 선린관계를 맺는 한편, 百濟의 동남부 강역을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에 관한 『日本書紀』의 전승은 百濟 近肖古王代의 영토확장 과정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인다.
국가명
百濟
新羅
加耶
주제분류
정치>왕실>국왕>신상
정치>왕실>국왕>즉위·책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