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羅 弔問使 구금. 이로 인한 新羅의 貢物 감축 ( 453년 11월(음) )

겨울 11월 신라의 弔問使들이 問喪의 예를 마치고 돌아갔다. 신라인은 늘 京城 근방에 있는 耳成山, 畝傍山001001 耳成山, 畝傍山耳成山은 지금의 奈良縣 橿原市 木原에 있으며 畝傍山 역시 橿原市에 있다.닫기을 좋아하였다. 琴引坂002002 琴引坂지금의 奈良縣 御所市 富田의 白鳥陵 부근으로 추정된다.닫기에 도착하여 그곳을 돌아보며 “내 사랑하는 우네메여, 미미여”라고 하였다. 이는 민간에서 일상적으로 쓰는 말에 아직 익숙지 않았던 까닭에 畝傍山을 ‘于泥咩(うねめ)’라 잘못 말하고 耳成山을 ‘瀰瀰(みみ)’로 잘못 말한 것이다. 이 때 왜의 飼部003003 飼部이는 律令 용어로 馬寮에 소속되어 말을 기르고 훈련시키는 일을 맡아보는 品部이다.닫기에 속해 있던 사람이 신라 사람을 따라갔는데, 이 말을 듣고 신라 사람이 采女004004 采女天皇 옆에서 음식 등을 시중드는 女官으로, 그 명칭은 後漢의 宮中官制에서 기원한다. 일본에서의 采女는 지방 호족들이 중앙조정에 복속하는 과정에서 충성의 保證物로 자신의 누이 혹은 딸을 바쳐 천황을 섬기게 한 데서 비롯되었다. 大和改新 때 采女 貢進이 법제화되었다. 한편 신라 사신이 畝傍山을 찬미하여 ‘우네메하야’라 한 것을 일본 飼部가 采女를 범한 것으로 오해한 이유는 采女의 일본어 발음이 ‘우네메’였기 때문이다.닫기와 정을 통했다고 의심하여 돌아와 大泊瀨皇子005005 大泊瀨皇子允恭天皇의 다섯째 아들로 후에 雄略天皇이 되었다.닫기에게 아뢰었다. 황자는 곧 신라의 使者들을 모두 가두고는 사실여부를 캐물었다. 이 때 신라 使者들이 “采女를 범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서울 근방에 있는 두 산을 사랑한다고 말했을 뿐입니다”라고 아뢰었다. 그리하여 잘못된 말인 것을 알고는 모두 풀어주었다. 이에 신라인들은 매우 원망하여 다음부터는 바치는 물건의 종류와 배의 수를 줄였다.

註 001
耳成山, 畝傍山 : 耳成山은 지금의 奈良縣 橿原市 木原에 있으며 畝傍山 역시 橿原市에 있다.
註 002
琴引坂 : 지금의 奈良縣 御所市 富田의 白鳥陵 부근으로 추정된다.
註 003
飼部 : 이는 律令 용어로 馬寮에 소속되어 말을 기르고 훈련시키는 일을 맡아보는 品部이다.
註 004
采女 : 天皇 옆에서 음식 등을 시중드는 女官으로, 그 명칭은 後漢의 宮中官制에서 기원한다. 일본에서의 采女는 지방 호족들이 중앙조정에 복속하는 과정에서 충성의 保證物로 자신의 누이 혹은 딸을 바쳐 천황을 섬기게 한 데서 비롯되었다. 大和改新 때 采女 貢進이 법제화되었다. 한편 신라 사신이 畝傍山을 찬미하여 ‘우네메하야’라 한 것을 일본 飼部가 采女를 범한 것으로 오해한 이유는 采女의 일본어 발음이 ‘우네메’였기 때문이다.
註 005
大泊瀨皇子 : 允恭天皇의 다섯째 아들로 후에 雄略天皇이 되었다.
국가명
新羅
주제분류
정치>외교>사신>유형
정치>외교>사신>사절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