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濟에서 바친 池津媛이 음탕하여 죽임[天皇이 여자를 물색하자 百濟에서 適稽女郞을 바침] ( 458년 07월(음) )

2년 가을 7월 백제의 池津媛은 천황이 장차 同寢하려는 것을 거스리고 石川楯옛 책에는 石河股合首의 조상 楯이라 한다과 몰래 정을 통하였다. 천황이 크게 노하여 大伴室屋大連에게 명하여 來目部001001 來目部久米部 혹은 大來目部라고도 한다. 大和朝廷에서 군대의 中核이있던 品部의 하나이다.닫기를 시켜 부부의 四支를 나무에 펼쳐 임시로 만든 시렁 위에 올려 놓고 불에 태워 죽였다『百濟新撰』002002 百濟新撰『日本書紀』 백제 관계 기사의 細註에 인용된 백제의 史書로 『百濟記』, 『百濟本記』와 함께 百濟三書라 불리운다. 이들은 모두 현전하지 않는다. 이 곳과 武烈天皇 4년조 등 백제 웅진시대의 사실에 관해서는 『百濟新撰』만이 인용되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 책은 웅진시대의 사적을 적은 책이 아닐까 하는 견해도 있다.닫기에는 “己巳年에 蓋鹵王이 즉위하였다.003003 己巳年에 ~ 즉위했다『三國史記』 와 『三國遺事』에 의하면, 毗有王의 맏아들인 개로왕은 455년(乙未年)에 즉위하여 475년(乙卯年)에 죽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개로왕 治世 中에는 己巳年이 존재할 수 없다. 그런데 『日本書紀』에서는 『百濟新撰』을 인용하여 “己巳年에 개로왕이 즉위했다”고 한 것은 『日本書紀』 찬자의 誤寫일지도 모르겠다.닫기 천황이 阿禮奴跪를 보내와 여자를 물색하게 하였으므로 백제에서 慕尼夫人의 딸 適稽女郞을 잘 꾸며서 천황에게 바쳤다”고 한다.

註 001
來目部 : 久米部 혹은 大來目部라고도 한다. 大和朝廷에서 군대의 中核이있던 品部의 하나이다.
註 002
百濟新撰 : 『日本書紀』 백제 관계 기사의 細註에 인용된 백제의 史書로 『百濟記』, 『百濟本記』와 함께 百濟三書라 불리운다. 이들은 모두 현전하지 않는다. 이 곳과 武烈天皇 4년조 등 백제 웅진시대의 사실에 관해서는 『百濟新撰』만이 인용되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 책은 웅진시대의 사적을 적은 책이 아닐까 하는 견해도 있다.
註 003
己巳年에 ~ 즉위했다 : 『三國史記』 와 『三國遺事』에 의하면, 毗有王의 맏아들인 개로왕은 455년(乙未年)에 즉위하여 475년(乙卯年)에 죽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개로왕 治世 中에는 己巳年이 존재할 수 없다. 그런데 『日本書紀』에서는 『百濟新撰』을 인용하여 “己巳年에 개로왕이 즉위했다”고 한 것은 『日本書紀』 찬자의 誤寫일지도 모르겠다.
국가명
百濟
주제분류
정치>외교>인적교류>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