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濟의 천도 ( 477년 03월(음) )

21년(477) 봄 3월 천황이 百濟가 고구려에게 패배했음을 듣고 久麻那利001001 久麻那利백제가 고구려의 침입에 쫓겨 옮겨간 熊津을 말하며 현재의 충청남도 公州이다. 구마나리의 古訓은 ‘고무나리(こむなり)’로, ‘고무’는 한국어 곰(kom)이고 ‘나리’는 고대 한국어 나리(나루·노리)로 川·津의 뜻이다.닫기를 汶洲王002002 汶洲王文周王, 文州王이라고도 하는데, 재위기간은 475년 ~ 477년이다. 蓋鹵王上佐平을 역임하였으며, 고구려의 침입 때 개로왕의 명에 따라 신라에 구원병을 청해 1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돌아왔으나, 개로왕이 이미 죽고 한강유역을 빼앗긴 뒤였다. 그러므로 즉위하여 木刕滿致와 祖彌桀取의 도움을 받아 熊津에 도읍을 정하고 국가의 재건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왕권이 실추되어 왕비족인 解씨가 권력을 장악하였는데, 특히 兵官佐平 解仇가 권력을 독점하여 왕도 통제하지 못해 그가 보낸 자객에 의해 살해되었다.닫기에게 주어 그 나라를 구원해 일으키게 하였다.003003 久麻那利를 ~ 일으키게 하였다일본 왕이 공주지역을 주어 백제를 부흥시킨 것이 아니라, 백제가 漢城에서 熊津으로 遷都한 것을 말한다.닫기 당시 사람들이 모두 “百濟國은 비록 거의 망해 倉下에 모여 근심하고 있으나, 실로 천황에게 의지하여 다시 그 나라를 만들게 되었다”고 하였다汶洲王은 蓋鹵王의 동생이다.004004 蓋鹵王의 동생이다『三國史記』 권 26, 文周王조에서는 개로왕의 아들이라 하였는데, 여기에서는 아우라 하였으니 확실하지 않다. 한편 개로왕 4년(458) 중국 南朝의 宋에서 輔國將軍을 제수받은 餘都와 동일인물로 보고, 개로왕의 동생으로 파악한 견해도 있다(李基東, 「中國史書에 보이는 百濟王 牟都에 대하여」『歷史學報』 62, 1974).닫기 『日本舊記』에서는 “久麻那利末多王005005 末多王다음의 23년 여름 4월의 기사로 미루어 三斤王(또는 文斤王)이 죽고 즉위하는 東城王 牟大를 말하는 듯하다.닫기에게 주었다”고 하였는데, 아마도 잘못일 것이다. 久麻那利는 任那國의 下哆呼唎縣의 別邑이다.

註 001
久麻那利 : 백제가 고구려의 침입에 쫓겨 옮겨간 熊津을 말하며 현재의 충청남도 公州이다. 구마나리의 古訓은 ‘고무나리(こむなり)’로, ‘고무’는 한국어 곰(kom)이고 ‘나리’는 고대 한국어 나리(나루·노리)로 川·津의 뜻이다.
註 002
汶洲王 : 文周王, 文州王이라고도 하는데, 재위기간은 475년 ~ 477년이다. 蓋鹵王上佐平을 역임하였으며, 고구려의 침입 때 개로왕의 명에 따라 신라에 구원병을 청해 1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돌아왔으나, 개로왕이 이미 죽고 한강유역을 빼앗긴 뒤였다. 그러므로 즉위하여 木刕滿致와 祖彌桀取의 도움을 받아 熊津에 도읍을 정하고 국가의 재건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왕권이 실추되어 왕비족인 解씨가 권력을 장악하였는데, 특히 兵官佐平 解仇가 권력을 독점하여 왕도 통제하지 못해 그가 보낸 자객에 의해 살해되었다.
註 003
久麻那利를 ~ 일으키게 하였다 : 일본 왕이 공주지역을 주어 백제를 부흥시킨 것이 아니라, 백제가 漢城에서 熊津으로 遷都한 것을 말한다.
註 004
蓋鹵王의 동생이다 : 『三國史記』 권 26, 文周王조에서는 개로왕의 아들이라 하였는데, 여기에서는 아우라 하였으니 확실하지 않다. 한편 개로왕 4년(458) 중국 南朝의 宋에서 輔國將軍을 제수받은 餘都와 동일인물로 보고, 개로왕의 동생으로 파악한 견해도 있다(李基東, 「中國史書에 보이는 百濟王 牟都에 대하여」『歷史學報』 62, 1974).
註 005
末多王 : 다음의 23년 여름 4월의 기사로 미루어 三斤王(또는 文斤王)이 죽고 즉위하는 東城王 牟大를 말하는 듯하다.
국가명
百濟
주제분류
정치>군사>전쟁>전쟁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