伴跛가 倭에 대비 ( 514년 03월(음) )

(8년, 514) 3월 伴跛가 子呑001001 子呑뒤의 滿奚와 함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으나 경남 晋州 서쪽의 蟾津江 방면의 어느 곳이라고 추정하는 견해가 있다.닫기帶沙에 성을 쌓아 滿奚와 이어서 봉수와 軍倉을 설치하여 일본에 대비했다. 또 爾列比麻須比에 성을 쌓아 麻且奚推封002002 爾列比와 ~ 推封爾列比는 경북 慈仁 또는 경남 宜寧에 비정하는 견해가 있으며 麻須比는 경남 三嘉로 추정하는 설이 있고 麻且奚는 어느 곳을 가리키는지 명확하지 않다. 推封은 경남 密陽의 옛 이름인 推火와 관련시켜 密陽 부근으로 보기도 한다.닫기에 걸치게 했다. 士卒과 兵器를 모아 신라를 핍박하여 백성을 약탈하고 촌읍을 노략질하였으니 흉악한 세력이 가해진 곳은 남겨진 것이 거의 없었다. 포학하고 사치하였으며 괴롭혀 해를 끼치고 침략하여 죽인 것이 매우 많았으므로 이루 다 실을 수 없다.

註 001
子呑 : 뒤의 滿奚와 함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으나 경남 晋州 서쪽의 蟾津江 방면의 어느 곳이라고 추정하는 견해가 있다.
註 002
爾列比와 ~ 推封 : 爾列比는 경북 慈仁 또는 경남 宜寧에 비정하는 견해가 있으며 麻須比는 경남 三嘉로 추정하는 설이 있고 麻且奚는 어느 곳을 가리키는지 명확하지 않다. 推封은 경남 密陽의 옛 이름인 推火와 관련시켜 密陽 부근으로 보기도 한다.
국가명
加耶
新羅
주제분류
정치>군사>군사시설>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