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濟 聖明王이 高麗에게 빼앗긴 故地를 회복함 ( 551년 (음) )

이 해 백제 聖明王이 몸소 군사 및 두 나라의 병사를 거느리고두 나라는 新羅·任那를 말한다 高麗를 정벌하여 漢城의 땅을 차지하였다.001001 이 해에 ~ 차지하였다『三國史記』 권 44, 居柒夫傳에는 성왕 29년(551, 신라 진흥왕 12)에 백제와 신라의 연합군이 먼저 平壤을 쳐부수고 竹嶺 이북 高峴 이남 10郡의 땅을 차지하였다고 하였는데, 이 때 백제도 漢江 하류의 옛 영토를 빼앗았던 것으로 보인다.닫기 또 진군하여 平壤002002 平壤平壤 곧 北漢城으로 추측된다. 『三國史記』 권37, 地理志 백제조에 인용된 古典記에는 “至十三世近肖古王 取高句麗南平壤漢城 ……”이라 하여 漢城과 南平壤이 같음을 보여주고 있어, 본 기사와 차이가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聖王이 한성을 쳐부수고 진군하였다는 평양은 南平壤일 것으로 추측된다.닫기을 토벌하였는데, 무릇 옛 땅 6군을 회복하였다.003003 무릇 옛 땅 6군을 회복하였다『三國史記』 권44, 居柒夫傳에도 이와 동일한 사건으로 보이는 기사가 보인다. 성왕 29년에 백제와 신라의 연합군이 고구려를 공격하였는데, 백제는 먼저 平壤을 쳐부쉈고, 신라는 竹嶺 이북 高峴 이남 10郡의 땅을 차지하였다고 하였다. 백제는 이 때의 羅濟同盟으로 말미암아 漢江 하류의 옛 영토를 되찾았던 것으로 보인다.닫기

註 001
이 해에 ~ 차지하였다 : 『三國史記』 권 44, 居柒夫傳에는 성왕 29년(551, 신라 진흥왕 12)에 백제와 신라의 연합군이 먼저 平壤을 쳐부수고 竹嶺 이북 高峴 이남 10郡의 땅을 차지하였다고 하였는데, 이 때 백제도 漢江 하류의 옛 영토를 빼앗았던 것으로 보인다.
註 002
平壤 : 南平壤 곧 北漢城으로 추측된다. 『三國史記』 권37, 地理志 백제조에 인용된 古典記에는 “至十三世近肖古王 取高句麗南平壤漢城 ……”이라 하여 漢城과 南平壤이 같음을 보여주고 있어, 본 기사와 차이가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聖王이 한성을 쳐부수고 진군하였다는 평양은 南平壤일 것으로 추측된다.
註 003
무릇 옛 땅 6군을 회복하였다 : 『三國史記』 권44, 居柒夫傳에도 이와 동일한 사건으로 보이는 기사가 보인다. 성왕 29년에 백제와 신라의 연합군이 고구려를 공격하였는데, 백제는 먼저 平壤을 쳐부쉈고, 신라는 竹嶺 이북 高峴 이남 10郡의 땅을 차지하였다고 하였다. 백제는 이 때의 羅濟同盟으로 말미암아 漢江 하류의 옛 영토를 되찾았던 것으로 보인다.
국가명
百濟
加耶
新羅
高句麗
주제분류
정치>군사>전쟁>전쟁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