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사이사금이 즉위하다 ( 80년 09월(음) )

파사이사금(婆娑尼師今)225225 신라 제5대 왕으로 재위 기간은 80~112년이다. 파사이사금은 음즙벌국(音汁伐國), 실직국(悉直國), 압독국(押督國), 비지국(比只國), 다벌국(多伐國), 초팔국(草八國) 등 주변의 소국을 복속함으로써 신라가 고대국가로 성장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닫기이 즉위했다. 유리왕(儒理王)의 둘째 아들이다. 혹은 유리(儒理)의 동생인 나로(奈老)의 아들이라 한다.226226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王曆篇에는 모두 파사왕을 유리왕의 아들이라 하였다. 그러나 《삼국유사》 王曆篇에서 파사왕의 어머니가 辝要王의 딸이라고 한 점에 의거하여, 파사왕은 유리왕의 아들이 아니라 奈老의 아들이었다는 《삼국사기》 細註의 說이 타당하다는 견해도 있다(이종욱, 《신라상대 왕위계승연구》, 영남대 출판부, 1980, 62쪽). 한편 奈老에 관해서는 자세하지 않다.닫기 비(妃)는 김씨(金氏) 사성부인(史省夫人)227227 許婁葛文王의 딸로, 《삼국유사》 王曆篇에서는 史肖夫人이라 하였다. 그러나 이는 史省夫人의 誤寫가 아닐까 한다.닫기이며 허루갈문왕(許婁葛文王)의 딸이다.228228 《삼국유사》 권1, 왕력에는 파사왕의 비를 사초부인(史肖夫人)이라고 기록하였다. 한자의 자형으로 보아 같은 인물인 것 같다.닫기 처음에 탈해가 세상을 떠났을 때 신료들이 유리의 태자 일성(逸聖)을 추대하려 했다. 어떤 사람이
일성은 적통의 자식이지만 위엄과 지혜가 파사(婆娑)에 미치지 못한다.”고 하니, 드디어 그를 추대했다. 파사는 검약하며 씀씀이를 아끼고 백성들을 사랑하여 나라 사람들이 가상히 여겼다.229229 파사왕의 즉위가 유리왕 직계 일성과의 정치적 갈등의 결과로서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본 연구가 있다(장창은, 「신라 박씨왕실의 분기와 석씨족의 집권과정」, 《신라사학보》 창간호, 신라사학회, 2004, 58~62쪽).닫기

註 225
신라 제5대 왕으로 재위 기간은 80~112년이다. 파사이사금은 음즙벌국(音汁伐國), 실직국(悉直國), 압독국(押督國), 비지국(比只國), 다벌국(多伐國), 초팔국(草八國) 등 주변의 소국을 복속함으로써 신라가 고대국가로 성장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註 226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王曆篇에는 모두 파사왕을 유리왕의 아들이라 하였다. 그러나 《삼국유사》 王曆篇에서 파사왕의 어머니가 辝要王의 딸이라고 한 점에 의거하여, 파사왕은 유리왕의 아들이 아니라 奈老의 아들이었다는 《삼국사기》 細註의 說이 타당하다는 견해도 있다(이종욱, 《신라상대 왕위계승연구》, 영남대 출판부, 1980, 62쪽). 한편 奈老에 관해서는 자세하지 않다.
註 227
許婁葛文王의 딸로, 《삼국유사》 王曆篇에서는 史肖夫人이라 하였다. 그러나 이는 史省夫人의 誤寫가 아닐까 한다.
註 228
《삼국유사》 권1, 왕력에는 파사왕의 비를 사초부인(史肖夫人)이라고 기록하였다. 한자의 자형으로 보아 같은 인물인 것 같다.
註 229
파사왕의 즉위가 유리왕 직계 일성과의 정치적 갈등의 결과로서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본 연구가 있다(장창은, 「신라 박씨왕실의 분기와 석씨족의 집권과정」, 《신라사학보》 창간호, 신라사학회, 2004, 58~62쪽).
주제분류
정치>왕실>국왕>즉위·책봉
정치>왕실>국왕>신상
정치>왕실>왕족>왕후·왕비
정치>왕실>왕위계승>계승쟁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