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이사금이 즉위하다 ( 262년 01월(음) )

미추이사금(味鄒尼師今)001001 미추이사금(味鄒尼師今): 생몰년은 미상~284년이며, 262~284년까지 재위한 신라 제13대 왕이다. 계보상 성은 김(金)이고 이름은 미추(味鄒, 未鄒)인데, 미조(味照, 未組, 未祖), 미고(未古), 미소(味炤, 未召) 등으로도 표기했다. 미추는 발음상 ‘및(밑)’이 되고 근본[元, 本]을 의미한다고 보아 시조를 의미한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前間恭作, 1925).
미추이사금은 김씨로서 최초로 왕위에 오른 인물이다. 김씨 왕실의 가계를 살펴보면 시조 김알지(金閼智)로부터 세한(勢漢)-아도(阿道)-수류(首留)-욱보(郁甫)-구도(仇道)로 이어지며, 구도가 미추이사금의 아버지이다. 어머니는 이칠갈문왕(伊柒葛文王)의 딸 생호부인(生乎夫人) 혹은 술례부인(述禮夫人) 박씨이고, 배우자는 조분이사금의 딸 광명부인(光明夫人) 석씨이다. 즉 그는 제11대 왕의 사위로, 탈해이사금(脫解尼師今)이나 조분이사금의 사례처럼 당시 전왕의 사위가 왕위를 이을 수 있었던 왕위계승 원리 때문에 왕위에 올랐을 가능성이 있다. 한편 조분이사금의 어머니 옥모부인(玉帽夫人) 김씨는 미추이사금의 누이가 되므로, 신라 왕실의 복잡하게 중첩된 근친혼의 양상을 잘 알 수 있다.
후대 왕들과도 혼인관계로 연결되는데, 제17대 왕 나물마립간은 미추이사금의 동생 말구(末仇)의 아들이어서 그의 조카가 되는 동시에, 미추의 딸을 왕후로 삼아 사위도 된다. 제18대 왕인 실성마립간 역시 미추이사금의 딸을 왕후로 삼았다.
〈참고문헌〉
前間恭作, 1925, 「新羅王の世次と其名に就いて」, 『東洋學報』 15-2
강종훈, 2000, 『신라상고사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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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왕위에 올랐다. 어떤 글에서는 미조(味照)라 하였다. 성은 김씨(金氏)이다. 어머니 박씨는 이칠갈문왕(伊柒葛文王)의 딸002002 이칠갈문왕(伊柒葛文王)의 딸: 『삼국유사』 권제1 왕력제1에는 이비갈문왕(伊非葛文王)의 딸 생호부인(生乎夫人) 혹은 술례부인(述禮夫人)이라 되어 있다.닫기이고, 왕비 석씨 광명부인(光明夫人)003003 광명부인(光明夫人): 『삼국유사』 권제1 왕력제1에는 약간 표기를 달리하여 제분왕(諸賁王, 조분이사금)의 딸 광명랑(光明娘)이라 하였다.닫기은 조분왕(助賁王)004004 조분왕(助賁王): 신라 제11대 왕 조분이사금으로, 왕이라는 표현은 후대에 고친 것이다. 본서 권2 신라본기2 조분이사금 즉위년(230)의 조분이사금에 대한 주석 참조.닫기의 딸이다. 김씨 시조 김알지(金閼智)005005 김알지(金閼智): 신라 김씨 왕실의 시조이다. 본서 권1 신라본기1 탈해이사금 9년(65) 3월조의 알지에 대한 주석 참조.닫기는 계림(鷄林)006006 계림(鷄林): 시조 신화에서 김알지가 태어났다고 전하는 숲으로, 지금의 경주 월성 서쪽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원래 이름을 시림(始林)이라고 했으나, 김알지 탄생을 계기로 계림으로 이름을 고치고 국호로 삼았다는 기록이 본서 권1 신라본기1 탈해이사금 9년(65) 3월조에 있다.닫기에서 태어났는데, 탈해왕(脫解王)007007 탈해왕(脫解王): 신라의 제4대 왕 탈해이사금으로, 왕이라는 표현은 후대에 고친 것이다. 본서 권1 신라본기1 탈해이사금 즉위년(57)조 기사의 탈해이사금에 대한 주석 참조.닫기이 거두어 궁중에서 기르다가, 나중에 대보(大輔)008008 대보(大輔): 본서 권38 잡지7 직관상에 의하면 대보(大輔)는 남해차차웅 7년(10) 탈해를 임명한 것이 시초였다고 한다. 정확한 성격을 알 수는 없지만, 국정을 총괄하는 최고 직위라 추정된다. 다만 김알지가 대보에 임명되었다는 기사는 남아있지 않다. 대보에 대해서는 본서 권1 신라본기1 탈해이사금 즉위년(57)조 기사의 주석 참조.닫기에 임명하였다. 알지는 세한(勢漢)009009 세한(勢漢): 김알지의 아들로 이 기사에서는 세한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나, 『삼국유사』 권제1 기이제1 김알지탈해왕대(金閼智脫解王代)조에는 열한(熱漢)이라 기재되어 있어 차이가 있다. 둘은 동일인의 이표기로 생각되며, 보통 ‘세한’이 원형이고 ‘열한’이 오기 혹은 후대의 변형으로 보는 편이지만(前間恭作, 1925), ‘열한’을 원형으로 보는 견해(末松保和, 1954)도 있다.
그런데 신라 왕실의 시조로 ‘성한’이라는 이름이 금석문에서 확인된다. 「경주 문무왕릉비(慶州 文武王陵碑)」의 ‘15대조 성한왕(十五代祖星漢王)’과 「광조사진철대사비(廣照寺眞澈大師碑)」의 ‘성한(星漢)’, 「경주 흥덕왕릉 비편(慶州 興德王陵 碑片)」의 ‘태조성한(太祖星漢)’이 그것이다. 한자가 다르기는 하지만 「비로사진공대사보법탑비(毘盧寺眞空大師普法塔碑)」의 ‘성한(聖韓)’ 역시 같은 사람으로 생각된다.
발음상 세한과 성한이 유사하여 이 둘을 같은 사람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前間恭作, 62쪽; 今西龍, 512쪽; 末松保和, 110~112쪽; 木下禮仁, 42~59쪽; 長田夏樹, 188쪽; 文暻鉉, 44쪽; 강종훈, 89쪽). 그러나 김씨 시조 알지의 아들로 되어 있는 세한과 신라 왕실 시조라고 전하는 성한(星漢·聖韓)을 같은 사람으로 볼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李基東, 368~371쪽; 盧明鎬, 1979; 李鍾旭, 137~140쪽; 金昌鎬, 99~100쪽; 정연식, 231~233쪽). 세한과 성한을 동일인으로 보는 입장 중에 이 기사의 계보를 그대로 따르지 않고 미추이사금(味鄒尼師今)으로 보는 견해(前間恭作, 1925)도 있으며, 또 실제 계보와 무관하게 금석문에서만 보이는 시조적 존재로 파악하기도 한다(末松保和, 1954).
〈참고문헌〉
前間恭作, 1925, 「新羅王の世次と其名につきて」, 『東洋學報』15-2
今西龍, 1933, 『新羅史硏究』, 近澤書店
末松保和, 1954, 『新羅史の諸問題』, 東洋文庫
長田夏樹, 1966, 「新羅文武王陵碑文初探」, 『神戶外大論叢』17-1‧2‧3, 188
木下禮仁, 1966, 「新羅始祖系譜の構成-金氏始祖を中心として-」, 『朝鮮史硏究会論文集』2
文暻鉉, 1972, 「新羅建國說話의 硏究」, 『大丘史學』4
盧明鎬, 1979, 「新羅初期 政治組織의 性格과 上古紀年」,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李鍾旭, 1980, 『新羅上代王位繼承硏究』, 영남대학교출판부, 137~140쪽
金昌鎬, 1983, 「新羅太祖星漢의 再檢討」, 『歷史敎育論集』5
李基東, 1984, 『新羅骨品制社會와 花郞徒』, 一潮閣
강종훈, 2000, 『신라상고사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89
정연식, 2011, 「신라의 태조 미추왕과 은하수 星漢」, 『韓國古代史硏究』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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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낳고, 세한은 아도(阿道)010010 아도(阿道): 김씨 왕실 계보에서 김알지의 손자이며 미추이사금의 고조부인 인물이다. 본서 권1 신라본기1 일성이사금 15년(148)조의 박아도에 대한 주석 참조.닫기를 낳고, 아도는 수류(首留)를 낳고, 수류는 욱보(郁甫)011011 욱보(郁甫): 김씨 왕실 계보에서 김알지의 고손자이자 미추이사금의 조부가 되는 인물이다. 『삼국유사』 권제1 기이제1 김알지탈해왕대(金閼智脫解王代)조에는 욱부(郁部)로 기록되어 있다.닫기를 낳고, 욱보는 구도(仇道)012012 구도(仇道): 아달라이사금대와 벌휴이사금대에 활동한 생몰년 미상의 인물로 미추이사금(味鄒尼師今)의 부친이다. 본서 권2 신라본기2 아달라이사금 19년(172) 정월조의 구도에 대한 주석 참조.닫기를 낳았는데, 구도가 바로 미추의 아버지이다. 〔전왕〕 첨해이사금(沾解尼師今)013013 첨해이사금(沾解尼師今): 신라 제12대 왕이다. 본서 권2 신라본기2 첨해이사금 즉위년(247)조의 첨해이사금에 대한 주석 참조.닫기에게 〔왕위를 이을〕 아들이 없어서, 나라 사람들이 미추를 왕으로 세웠다. 이것이 김씨가 나라를 갖게 된 시초이다.

註 001
미추이사금(味鄒尼師今): 생몰년은 미상~284년이며, 262~284년까지 재위한 신라 제13대 왕이다. 계보상 성은 김(金)이고 이름은 미추(味鄒, 未鄒)인데, 미조(味照, 未組, 未祖), 미고(未古), 미소(味炤, 未召) 등으로도 표기했다. 미추는 발음상 ‘및(밑)’이 되고 근본[元, 本]을 의미한다고 보아 시조를 의미한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前間恭作, 1925).
미추이사금은 김씨로서 최초로 왕위에 오른 인물이다. 김씨 왕실의 가계를 살펴보면 시조 김알지(金閼智)로부터 세한(勢漢)-아도(阿道)-수류(首留)-욱보(郁甫)-구도(仇道)로 이어지며, 구도가 미추이사금의 아버지이다. 어머니는 이칠갈문왕(伊柒葛文王)의 딸 생호부인(生乎夫人) 혹은 술례부인(述禮夫人) 박씨이고, 배우자는 조분이사금의 딸 광명부인(光明夫人) 석씨이다. 즉 그는 제11대 왕의 사위로, 탈해이사금(脫解尼師今)이나 조분이사금의 사례처럼 당시 전왕의 사위가 왕위를 이을 수 있었던 왕위계승 원리 때문에 왕위에 올랐을 가능성이 있다. 한편 조분이사금의 어머니 옥모부인(玉帽夫人) 김씨는 미추이사금의 누이가 되므로, 신라 왕실의 복잡하게 중첩된 근친혼의 양상을 잘 알 수 있다.
후대 왕들과도 혼인관계로 연결되는데, 제17대 왕 나물마립간은 미추이사금의 동생 말구(末仇)의 아들이어서 그의 조카가 되는 동시에, 미추의 딸을 왕후로 삼아 사위도 된다. 제18대 왕인 실성마립간 역시 미추이사금의 딸을 왕후로 삼았다.
〈참고문헌〉
前間恭作, 1925, 「新羅王の世次と其名に就いて」, 『東洋學報』 15-2
강종훈, 2000, 『신라상고사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註 002
이칠갈문왕(伊柒葛文王)의 딸: 『삼국유사』 권제1 왕력제1에는 이비갈문왕(伊非葛文王)의 딸 생호부인(生乎夫人) 혹은 술례부인(述禮夫人)이라 되어 있다.
註 003
광명부인(光明夫人): 『삼국유사』 권제1 왕력제1에는 약간 표기를 달리하여 제분왕(諸賁王, 조분이사금)의 딸 광명랑(光明娘)이라 하였다.
註 004
조분왕(助賁王): 신라 제11대 왕 조분이사금으로, 왕이라는 표현은 후대에 고친 것이다. 본서 권2 신라본기2 조분이사금 즉위년(230)의 조분이사금에 대한 주석 참조.
註 005
김알지(金閼智): 신라 김씨 왕실의 시조이다. 본서 권1 신라본기1 탈해이사금 9년(65) 3월조의 알지에 대한 주석 참조.
註 006
계림(鷄林): 시조 신화에서 김알지가 태어났다고 전하는 숲으로, 지금의 경주 월성 서쪽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원래 이름을 시림(始林)이라고 했으나, 김알지 탄생을 계기로 계림으로 이름을 고치고 국호로 삼았다는 기록이 본서 권1 신라본기1 탈해이사금 9년(65) 3월조에 있다.
註 007
탈해왕(脫解王): 신라의 제4대 왕 탈해이사금으로, 왕이라는 표현은 후대에 고친 것이다. 본서 권1 신라본기1 탈해이사금 즉위년(57)조 기사의 탈해이사금에 대한 주석 참조.
註 008
대보(大輔): 본서 권38 잡지7 직관상에 의하면 대보(大輔)는 남해차차웅 7년(10) 탈해를 임명한 것이 시초였다고 한다. 정확한 성격을 알 수는 없지만, 국정을 총괄하는 최고 직위라 추정된다. 다만 김알지가 대보에 임명되었다는 기사는 남아있지 않다. 대보에 대해서는 본서 권1 신라본기1 탈해이사금 즉위년(57)조 기사의 주석 참조.
註 009
세한(勢漢): 김알지의 아들로 이 기사에서는 세한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나, 『삼국유사』 권제1 기이제1 김알지탈해왕대(金閼智脫解王代)조에는 열한(熱漢)이라 기재되어 있어 차이가 있다. 둘은 동일인의 이표기로 생각되며, 보통 ‘세한’이 원형이고 ‘열한’이 오기 혹은 후대의 변형으로 보는 편이지만(前間恭作, 1925), ‘열한’을 원형으로 보는 견해(末松保和, 1954)도 있다.
그런데 신라 왕실의 시조로 ‘성한’이라는 이름이 금석문에서 확인된다. 「경주 문무왕릉비(慶州 文武王陵碑)」의 ‘15대조 성한왕(十五代祖星漢王)’과 「광조사진철대사비(廣照寺眞澈大師碑)」의 ‘성한(星漢)’, 「경주 흥덕왕릉 비편(慶州 興德王陵 碑片)」의 ‘태조성한(太祖星漢)’이 그것이다. 한자가 다르기는 하지만 「비로사진공대사보법탑비(毘盧寺眞空大師普法塔碑)」의 ‘성한(聖韓)’ 역시 같은 사람으로 생각된다.
발음상 세한과 성한이 유사하여 이 둘을 같은 사람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前間恭作, 62쪽; 今西龍, 512쪽; 末松保和, 110~112쪽; 木下禮仁, 42~59쪽; 長田夏樹, 188쪽; 文暻鉉, 44쪽; 강종훈, 89쪽). 그러나 김씨 시조 알지의 아들로 되어 있는 세한과 신라 왕실 시조라고 전하는 성한(星漢·聖韓)을 같은 사람으로 볼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李基東, 368~371쪽; 盧明鎬, 1979; 李鍾旭, 137~140쪽; 金昌鎬, 99~100쪽; 정연식, 231~233쪽). 세한과 성한을 동일인으로 보는 입장 중에 이 기사의 계보를 그대로 따르지 않고 미추이사금(味鄒尼師今)으로 보는 견해(前間恭作, 1925)도 있으며, 또 실제 계보와 무관하게 금석문에서만 보이는 시조적 존재로 파악하기도 한다(末松保和, 1954).
〈참고문헌〉
前間恭作, 1925, 「新羅王の世次と其名につきて」, 『東洋學報』15-2
今西龍, 1933, 『新羅史硏究』, 近澤書店
末松保和, 1954, 『新羅史の諸問題』, 東洋文庫
長田夏樹, 1966, 「新羅文武王陵碑文初探」, 『神戶外大論叢』17-1‧2‧3, 188
木下禮仁, 1966, 「新羅始祖系譜の構成-金氏始祖を中心として-」, 『朝鮮史硏究会論文集』2
文暻鉉, 1972, 「新羅建國說話의 硏究」, 『大丘史學』4
盧明鎬, 1979, 「新羅初期 政治組織의 性格과 上古紀年」,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李鍾旭, 1980, 『新羅上代王位繼承硏究』, 영남대학교출판부, 137~140쪽
金昌鎬, 1983, 「新羅太祖星漢의 再檢討」, 『歷史敎育論集』5
李基東, 1984, 『新羅骨品制社會와 花郞徒』, 一潮閣
강종훈, 2000, 『신라상고사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89
정연식, 2011, 「신라의 태조 미추왕과 은하수 星漢」, 『韓國古代史硏究』62
註 010
아도(阿道): 김씨 왕실 계보에서 김알지의 손자이며 미추이사금의 고조부인 인물이다. 본서 권1 신라본기1 일성이사금 15년(148)조의 박아도에 대한 주석 참조.
註 011
욱보(郁甫): 김씨 왕실 계보에서 김알지의 고손자이자 미추이사금의 조부가 되는 인물이다. 『삼국유사』 권제1 기이제1 김알지탈해왕대(金閼智脫解王代)조에는 욱부(郁部)로 기록되어 있다.
註 012
구도(仇道): 아달라이사금대와 벌휴이사금대에 활동한 생몰년 미상의 인물로 미추이사금(味鄒尼師今)의 부친이다. 본서 권2 신라본기2 아달라이사금 19년(172) 정월조의 구도에 대한 주석 참조.
註 013
첨해이사금(沾解尼師今): 신라 제12대 왕이다. 본서 권2 신라본기2 첨해이사금 즉위년(247)조의 첨해이사금에 대한 주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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