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물왕의 아들 미사흔을 왜에 볼모로 보내다 ( 402년 03월(음) )

원년(402) 3월에 왜국(倭國)과 우호를 통하고 나물왕(奈勿王)056056 신라 제17대 왕으로 재위 기간은 356~402년이다. 미추왕에 이어 김씨로는 두 번째로 왕위에 올랐는데, 나물왕 이후 왕위가 김씨로 세습된다. 신라(新羅)라는 국호를 가지고 중국에 사신을 파견하는 등 나물왕대는 신라사에서 비약적인 발전기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호칭은 《삼국유사》 권1, 기이2, 나물왕(奈勿王) 김제상(金堤上)에도 ‘나밀(那密)’이 별칭으로 전해지며, 비로암진공대사비에는 ‘나물(𨚗勿)’, 《태평어람(太平御覽)》 권781, 사이부(四夷部) 동이신라전(東夷新羅傳)에는 ‘루한(樓寒)’으로 되어 있다. 이로써 볼 때 ‘奈’의 음가가 ‘나’와 ‘내’의 두 가지이지만 신라인들은 ‘나물’왕으로 불렀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왕호로서의 이사금(尼師今)도 《삼국유사》 권1, 왕력에는 나물대부터 ‘마립간(麻立干)’을 칭한 것으로 되어 있어 《삼국사기》와 차이가 난다.닫기의 아들 미사흔(未斯欣)057057 《삼국유사》 권1, 왕력에는 각간(角干) 미질희(未叱希)·미흔(未欣)이라 했고, 《삼국유사》, 권1, 기이2, 나물왕 김제상에는 미해(美海)·미토희(未吐喜)로 표기되어 있다. 한편 《일본서기(日本書紀)》 권9, 신공황후(神功皇后) 섭정전기(攝政前紀) 9년 겨울 10월조에는 ‘미질기지(微叱己知)’, 섭정 5년조에는 ‘미질허지(微叱許智)’로 다르게 기록되어 있다.닫기을 볼모로 삼았다.058058 《삼국사기》 권45 열전5, 박제상(朴堤上)에도 같은 내용이 실려 있다. 그런데 《삼국유사》 권1, 기이2, 나물왕 김제상에는 나물왕 35년(390)에 미사흔이 왜국의 볼모로 파견된 것으로 되어 있어 차이가 난다. 미사흔의 볼모 파견은 실성왕에 의해 추진된 것으로 나물왕의 직계 세력을 견제하는 정치적 수단이자, 이전 왕대부터 지속되어 온 왜국의 침략에 대한 회유책으로 추진된 것이었다(장창은, 《신라 상고기 정치변동과 고구려 관계》, 신서원, 2008, 100쪽). 그렇다면 《삼국사기》의 기록이 역사적 진실에 가까울 것이다.닫기

註 056
신라 제17대 왕으로 재위 기간은 356~402년이다. 미추왕에 이어 김씨로는 두 번째로 왕위에 올랐는데, 나물왕 이후 왕위가 김씨로 세습된다. 신라(新羅)라는 국호를 가지고 중국에 사신을 파견하는 등 나물왕대는 신라사에서 비약적인 발전기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호칭은 《삼국유사》 권1, 기이2, 나물왕(奈勿王) 김제상(金堤上)에도 ‘나밀(那密)’이 별칭으로 전해지며, 비로암진공대사비에는 ‘나물(𨚗勿)’, 《태평어람(太平御覽)》 권781, 사이부(四夷部) 동이신라전(東夷新羅傳)에는 ‘루한(樓寒)’으로 되어 있다. 이로써 볼 때 ‘奈’의 음가가 ‘나’와 ‘내’의 두 가지이지만 신라인들은 ‘나물’왕으로 불렀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왕호로서의 이사금(尼師今)도 《삼국유사》 권1, 왕력에는 나물대부터 ‘마립간(麻立干)’을 칭한 것으로 되어 있어 《삼국사기》와 차이가 난다.
註 057
《삼국유사》 권1, 왕력에는 각간(角干) 미질희(未叱希)·미흔(未欣)이라 했고, 《삼국유사》, 권1, 기이2, 나물왕 김제상에는 미해(美海)·미토희(未吐喜)로 표기되어 있다. 한편 《일본서기(日本書紀)》 권9, 신공황후(神功皇后) 섭정전기(攝政前紀) 9년 겨울 10월조에는 ‘미질기지(微叱己知)’, 섭정 5년조에는 ‘미질허지(微叱許智)’로 다르게 기록되어 있다.
註 058
《삼국사기》 권45 열전5, 박제상(朴堤上)에도 같은 내용이 실려 있다. 그런데 《삼국유사》 권1, 기이2, 나물왕 김제상에는 나물왕 35년(390)에 미사흔이 왜국의 볼모로 파견된 것으로 되어 있어 차이가 난다. 미사흔의 볼모 파견은 실성왕에 의해 추진된 것으로 나물왕의 직계 세력을 견제하는 정치적 수단이자, 이전 왕대부터 지속되어 온 왜국의 침략에 대한 회유책으로 추진된 것이었다(장창은, 《신라 상고기 정치변동과 고구려 관계》, 신서원, 2008, 100쪽). 그렇다면 《삼국사기》의 기록이 역사적 진실에 가까울 것이다.
주제분류
정치>외교>수교>나라
정치>외교>숙위>파견·귀국
색인어
이름 : 나물왕,미사흔
국명 : 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