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나라 황제가 진평왕을 신라왕으로 삼다 ( 594년 (음) )

16년(594)에 수(隋)나라 황제가 조서(詔書)를 내려, 왕을 상개부(上開府)001001 상개부(上開府): 북주(北周) 때에 독자적인 관청과 관원을 둘 수 있는 개부(開府) 위에 증치(增置)한 관작이며, 수(隋)나라에서는 종1품이었다.닫기 낙랑군공(樂浪郡公) 신라왕(新羅王)으로 삼았다.002002 수(隋)나라 황제가 … 신라왕(新羅王)으로 삼았다: 『수서(隋書)』 권81 신라전(新羅傳)에 개황(開皇) 14년(594)에 신라가 사신을 보내 토산물을 바치자, 수나라 고조(高祖)가 진평(眞平)을 상개부 낙랑군공 신라왕으로 삼았다고 전한다. 동일한 내용은 『책부원귀(冊府元龜)』 권963 외신부(外臣部) 봉책(冊封)조에도 보이며, 『통전(通典)』 권185 변방(邊防) 동이(東夷) 신라조에서는 연대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수나라 문제(文帝) 때에 신라가 사신을 보내 공물을 바쳤으며, 그 왕의 성이 김(金)이고 이름이 진평인 자를 문제가 낙랑군공 신라왕으로 삼았다고 하였다.닫기

註 001
상개부(上開府): 북주(北周) 때에 독자적인 관청과 관원을 둘 수 있는 개부(開府) 위에 증치(增置)한 관작이며, 수(隋)나라에서는 종1품이었다.
註 002
수(隋)나라 황제가 … 신라왕(新羅王)으로 삼았다: 『수서(隋書)』 권81 신라전(新羅傳)에 개황(開皇) 14년(594)에 신라가 사신을 보내 토산물을 바치자, 수나라 고조(高祖)가 진평(眞平)을 상개부 낙랑군공 신라왕으로 삼았다고 전한다. 동일한 내용은 『책부원귀(冊府元龜)』 권963 외신부(外臣部) 봉책(冊封)조에도 보이며, 『통전(通典)』 권185 변방(邊防) 동이(東夷) 신라조에서는 연대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수나라 문제(文帝) 때에 신라가 사신을 보내 공물을 바쳤으며, 그 왕의 성이 김(金)이고 이름이 진평인 자를 문제가 낙랑군공 신라왕으로 삼았다고 하였다.
주제분류
정치>외교>문서>유형
정치>왕실>국왕>즉위·책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