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을 세우다 ( 372년 06월(음) )

대학(大學)044044 고구려의 교육기관이다. ‘大’는 주자본, 《증보문헌비고》 권202 學校考 등에 ‘太’라 하였고, 또 ‘大’로 쓰고 ‘태’라고 읽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삼국사기》 권20 고구려본기 영양왕 11년조의 ‘大學博士 李文眞’에 대해서 주자본, 《삼국사절요》 등이 ‘大’로 쓰고 있으므로 이곳에서도 ‘大’로 두었다. 大(太)學은 중국에서 한대에 처음 설치된 이래 그 置廢가 거듭되었고 명칭도 國學, 國子學, 太學, 國子寺 등으로 일정하지 않았다(《文獻通考》 권40 學校考 1 太學條). 신라에서도 신문왕 2년에 국학을 처음 두었다가 이를 大學監으로 고쳐 부르다가 다시 국학이라고 하였다(《삼국사기》 권38 직관지 상 국학조). 고구려의 大學을 포함해 이들은 모두 국립의 최고 교육기관이었다는 점에서 공통성을 가졌다.닫기을 세워 자제들을 교육하였다.045045 이때의 大學 설립은 왕권을 수행하기 위한 관료군을 양성한다는 의미를 가진 것으로서 역시 소수림왕대의 국가체제 정비의 일환으로 나온 것이다. 소수림왕대의 大學의 설립을 전진의 苻堅으로부터의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한 바 있다(신동하, 「고구려의 사원조성과 그 의미」).닫기


註 044
고구려의 교육기관이다. ‘大’는 주자본, 《증보문헌비고》 권202 學校考 등에 ‘太’라 하였고, 또 ‘大’로 쓰고 ‘태’라고 읽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삼국사기》 권20 고구려본기 영양왕 11년조의 ‘大學博士 李文眞’에 대해서 주자본, 《삼국사절요》 등이 ‘大’로 쓰고 있으므로 이곳에서도 ‘大’로 두었다. 大(太)學은 중국에서 한대에 처음 설치된 이래 그 置廢가 거듭되었고 명칭도 國學, 國子學, 太學, 國子寺 등으로 일정하지 않았다(《文獻通考》 권40 學校考 1 太學條). 신라에서도 신문왕 2년에 국학을 처음 두었다가 이를 大學監으로 고쳐 부르다가 다시 국학이라고 하였다(《삼국사기》 권38 직관지 상 국학조). 고구려의 大學을 포함해 이들은 모두 국립의 최고 교육기관이었다는 점에서 공통성을 가졌다.
註 045
이때의 大學 설립은 왕권을 수행하기 위한 관료군을 양성한다는 의미를 가진 것으로서 역시 소수림왕대의 국가체제 정비의 일환으로 나온 것이다. 소수림왕대의 大學의 설립을 전진의 苻堅으로부터의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한 바 있다(신동하, 「고구려의 사원조성과 그 의미」).
주제분류
사회>교육>교육제도>교육기관
색인어
관서 :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