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덕왕 시기 당 의례수입 ( 648년 (음) )

진덕왕(眞德王)005005 신라 28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647~654년이다. 본명은 승만(勝曼). 진평왕(眞平王)의 동모제(同母弟)인 국반(國飯), 혹은 국분(國芬) 갈문왕(葛文王)의 딸이다. 어머니는 월명부인(月明夫人) 박씨(朴氏). 키가 7척으로 손을 늘어뜨리면 무릎 아래까지 닿았다. 당(唐)과의 적극적인 외교를 통해 당 제도와 문물을 수용했다. 신라의 성골(聖骨)은 시조(始祖) 혁거세(赫居世)부터 진덕왕(眞德王)까지 28왕이며, 이후로는 모두 진골(眞骨)이라 한다(신라본기, 제5 진덕왕 및 역주 표영관).닫기 재위 2년(648)에 이르러 김춘추(金春秋)가006006 신라 29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654~661년이다. 본명은 춘추(春秋). 진지왕(眞智王)의 아들인 이찬(伊飡) 용춘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진평왕(眞平王)의 딸인 천명부인. 비는 각찬 김서현(金舒玄)의 딸 문명부인(文明夫人)이다. 문명부인은 김유신(金庾信)의 누이이기도 하다. 진덕왕(眞德王)이 사망하자 군신들이 이찬(伊飡) 알천에게 섭정을 청하였으나, 알천이 사양하며 춘추를 천거하니 이를 추대하여 사위하게 되었다. 즉위 원년에 아버지를 문흥대왕, 어머니를 문정태후로 추봉하였다. 무열왕은 당(唐)의 군사를 빌어 660년 백제(百濟)를 멸망시켰다.(신라본기, 제5 태종왕 및 역주 표영관)닫기(唐)에 입국하여 의 의례를 따를 것을 청하였다. 현종황제(玄宗皇帝)007007 김춘추(金春秋)가 입당한 648년 당시 당(唐)의 황제(皇帝)는 태종(太宗) 이세민이며 현종(玄宗)은 오기이다.(역주 표영관)닫기가 이를 허락하고 겸(兼008008 정덕본(正德本)에는 자형이 불분명하다. 주자본(주자본)에 따라 겸(兼)으로 교감하여 주해한다.닫기)하여 의대(衣帶)를009009 옷과 띠를 의미한다. 주로 하사(下賜)의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닫기 하사하였다. 김춘추가 이내 돌아와서 이 제도를 시행하여 이족의 풍속을 중국식(華俗)으로 바꾸었다.

註 005
신라 28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647~654년이다. 본명은 승만(勝曼). 진평왕(眞平王)의 동모제(同母弟)인 국반(國飯), 혹은 국분(國芬) 갈문왕(葛文王)의 딸이다. 어머니는 월명부인(月明夫人) 박씨(朴氏). 키가 7척으로 손을 늘어뜨리면 무릎 아래까지 닿았다. 당(唐)과의 적극적인 외교를 통해 당 제도와 문물을 수용했다. 신라의 성골(聖骨)은 시조(始祖) 혁거세(赫居世)부터 진덕왕(眞德王)까지 28왕이며, 이후로는 모두 진골(眞骨)이라 한다(신라본기, 제5 진덕왕 및 역주 표영관).
註 006
신라 29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654~661년이다. 본명은 춘추(春秋). 진지왕(眞智王)의 아들인 이찬(伊飡) 용춘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진평왕(眞平王)의 딸인 천명부인. 비는 각찬 김서현(金舒玄)의 딸 문명부인(文明夫人)이다. 문명부인은 김유신(金庾信)의 누이이기도 하다. 진덕왕(眞德王)이 사망하자 군신들이 이찬(伊飡) 알천에게 섭정을 청하였으나, 알천이 사양하며 춘추를 천거하니 이를 추대하여 사위하게 되었다. 즉위 원년에 아버지를 문흥대왕, 어머니를 문정태후로 추봉하였다. 무열왕은 당(唐)의 군사를 빌어 660년 백제(百濟)를 멸망시켰다.(신라본기, 제5 태종왕 및 역주 표영관)
註 007
김춘추(金春秋)가 입당한 648년 당시 당(唐)의 황제(皇帝)는 태종(太宗) 이세민이며 현종(玄宗)은 오기이다.(역주 표영관)
註 008
정덕본(正德本)에는 자형이 불분명하다. 주자본(주자본)에 따라 겸(兼)으로 교감하여 주해한다.
註 009
옷과 띠를 의미한다. 주로 하사(下賜)의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주제분류
사회>사회조직>신분>복식(옷·관모·혁대·장식구·신발·가죽)
정치>외교>사신>사절활동
정치>행정>관인>인사·제도
색인어
이름 : 진덕왕, 김춘추, 현종황제
국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