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관군

오관군(五關郡)252252 지금의 황해도(黃海道) 서흥군(瑞興郡) 서흥면(瑞興面)으로 비정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67쪽).닫기은 본래 고구려(高句麗)253253 기원전 37년 ~ 668년까지 한반도 북쪽 일대를 중심으로 존속한 국가. 하백(河伯)의 딸 유화(柳花)가 낳은 주몽(朱夢)이 나라를 세웠다. 건국 초기부터 중국(中國) 및 북방 이민족들과의 잦은 마찰을 통해 성장하여 요동 일대를 영역으로 두었다. 중간에 백제(百濟)와의 마찰로 고국원왕(故國原王)이 전사하기도 했지만, 장수왕(長壽王) 15년(427)에 평양(平壤)으로 천도하면서 한반도 남부 일대로 국력을 집중하여 백제의 수도 한성(漢城)을 공략하여 개로왕(蓋鹵王)을 죽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475). 고구려의 영역 확장은 중국 영토 내에 서로 다른 왕조들의 대립을 통해 가능했으며, 실제로 수(隋)가 중국을 통일하면서 고구려는 중국의 통일 왕조의 침입을 계속 받게 되었다. 계속된 침입의 와중에 고구려 최고 실권자였던 연개소문(淵蓋蘇文)이 죽고 그의 아들인 남생(男生)이 당(唐)에 귀순하면서 보장왕(寶藏王) 27년(668)에 수도 평양성(平壤城)이 나당(羅唐) 연합군에게 함락되면서 멸망하게 된다(고구려본기 및 역주 김동윤).닫기오곡군(五谷郡)이었는데 경덕왕(景德王)254254 신라 35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742~765년이다. 본명은 헌영(憲英). 어머니는 소덕왕후(炤德王后)로 경덕왕(景德王)은 효성왕(孝成王)의 동모제(同母弟)이다. 효성왕이 아들이 없으므로 헌영을 세워 태자로 삼았다. 비(妃)는 이찬(伊飡) 순정(順貞)의 딸이다. 경덕왕은 귀족 세력의 약화와 왕권의 회복을 목표로 한화정책(漢化政策)을 펼쳐 제도개혁을 단행했다. 9주(州)·5소경(小京)·117군(郡)·293현(縣)의 고유 지명과 관직명을 중국식으로 고쳤다(신라본기, 제9 경덕왕 및 역주 표영관).닫기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은 동주(洞州)이다. 거느리는 현(領縣)은 1개이다.
장새현(獐塞縣)255255 지금의 황해도(黃海道) 수안군(遂安郡) 수안면(遂安面)으로 비정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67쪽).닫기은 본래 고구려(高句麗)의 현이었는데 경덕왕(景德王)은 그대로[장새현] 따랐다. 지금은 수안군(遂安郡)이다.

註 252
지금의 황해도(黃海道) 서흥군(瑞興郡) 서흥면(瑞興面)으로 비정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67쪽).
註 253
기원전 37년 ~ 668년까지 한반도 북쪽 일대를 중심으로 존속한 국가. 하백(河伯)의 딸 유화(柳花)가 낳은 주몽(朱夢)이 나라를 세웠다. 건국 초기부터 중국(中國) 및 북방 이민족들과의 잦은 마찰을 통해 성장하여 요동 일대를 영역으로 두었다. 중간에 백제(百濟)와의 마찰로 고국원왕(故國原王)이 전사하기도 했지만, 장수왕(長壽王) 15년(427)에 평양(平壤)으로 천도하면서 한반도 남부 일대로 국력을 집중하여 백제의 수도 한성(漢城)을 공략하여 개로왕(蓋鹵王)을 죽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475). 고구려의 영역 확장은 중국 영토 내에 서로 다른 왕조들의 대립을 통해 가능했으며, 실제로 수(隋)가 중국을 통일하면서 고구려는 중국의 통일 왕조의 침입을 계속 받게 되었다. 계속된 침입의 와중에 고구려 최고 실권자였던 연개소문(淵蓋蘇文)이 죽고 그의 아들인 남생(男生)이 당(唐)에 귀순하면서 보장왕(寶藏王) 27년(668)에 수도 평양성(平壤城)이 나당(羅唐) 연합군에게 함락되면서 멸망하게 된다(고구려본기 및 역주 김동윤).
註 254
신라 35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742~765년이다. 본명은 헌영(憲英). 어머니는 소덕왕후(炤德王后)로 경덕왕(景德王)은 효성왕(孝成王)의 동모제(同母弟)이다. 효성왕이 아들이 없으므로 헌영을 세워 태자로 삼았다. 비(妃)는 이찬(伊飡) 순정(順貞)의 딸이다. 경덕왕은 귀족 세력의 약화와 왕권의 회복을 목표로 한화정책(漢化政策)을 펼쳐 제도개혁을 단행했다. 9주(州)·5소경(小京)·117군(郡)·293현(縣)의 고유 지명과 관직명을 중국식으로 고쳤다(신라본기, 제9 경덕왕 및 역주 표영관).
註 255
지금의 황해도(黃海道) 수안군(遂安郡) 수안면(遂安面)으로 비정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67쪽).
주제분류
정치>행정>군현>군
정치>행정>군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