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 ( 682년 (음) )

국학(國學)345345 신라시대 유교 경전을 교수하는 최고 교육기관이며 동시에 관리 양성 기관이기도 하였다(역주 이승호).닫기예부(禮部)에 속해 있었는데 신문왕(神文王)346346 신라 31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681~691년이다. 휘(諱)는 정명(政明), 혹은 명지(明之)라고도 한다. 문무왕(文武王)의 장자(長子). 어머니는 자의왕후(慈儀王后 혹은 慈義王后). 비(妃)는 소판(蘇判) 김흠돌의 딸 김씨(金氏)인데, 오래도록 아들이 없었고 이후 김흠돌의 난(亂)으로 죄를 물어 궁에서 쫓겨났다. 신문왕(神文王)은 즉위 초 귀족들에 대한 대규모 숙청을 단행하여 국왕의 권위를 강화했으며, 당제(唐制)를 적극 수용하여 통일신라의 국가제도를 완비하였다. 지방 통치조직인 9주(州) 5소경(小京)이나, 군제(軍制)인 9서당(九誓幢)도 이때 시행되었다. 녹읍을 폐지하고 매년 세조(稅租)를 받아 중앙집권화를 꾀했다(신라본기, 제8 신문왕 및 역주 표영관).닫기 2년(682년)에 두었다. 경덕왕(景德王)347347 신라 35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742~765년이다. 본명은 헌영(憲英). 어머니는 소덕왕후(炤德王后)로 경덕왕(景德王)은 효성왕(孝成王)의 동모제(同母弟)이다. 효성왕이 아들이 없으므로 헌영을 세워 태자로 삼았다. 비(妃)는 이찬(伊飡) 순정(順貞)의 딸이다. 경덕왕은 귀족 세력의 약화와 왕권의 회복을 목표로 한화정책(漢化政策)을 펼쳐 제도개혁을 단행했다. 9주(州)·5소경(小京)·117군(郡)·293현(縣)의 고유 지명과 관직명을 중국식으로 고쳤다(신라본기, 제9 경덕왕 및 역주 표영관).닫기태학감(大學監)으로 고쳐 삼았다가 혜공왕(惠恭王)348348 신라 36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765~780년이다. 본명은 건운(乾運). 경덕왕(景德王)의 적자(嫡子). 어머니는 서불감(舒弗邯) 김의충(金義忠)의 딸 만월부인(滿月夫人) 김씨(金氏)이다. 혜공왕(惠恭王)이 즉위시 나이가 8세로 어려서 태후(太后)가 섭정하였다. 이찬(伊飡) 김지정(金志貞)이 반란을 일으켜 혜공왕과 원비(元妃) 신보왕후(新寶王后)는 피살되었다(신라본기, 제9 혜공왕 및 역주 표영관).닫기이 본래대로 되돌렸다.


註 345
신라시대 유교 경전을 교수하는 최고 교육기관이며 동시에 관리 양성 기관이기도 하였다(역주 이승호).
註 346
신라 31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681~691년이다. 휘(諱)는 정명(政明), 혹은 명지(明之)라고도 한다. 문무왕(文武王)의 장자(長子). 어머니는 자의왕후(慈儀王后 혹은 慈義王后). 비(妃)는 소판(蘇判) 김흠돌의 딸 김씨(金氏)인데, 오래도록 아들이 없었고 이후 김흠돌의 난(亂)으로 죄를 물어 궁에서 쫓겨났다. 신문왕(神文王)은 즉위 초 귀족들에 대한 대규모 숙청을 단행하여 국왕의 권위를 강화했으며, 당제(唐制)를 적극 수용하여 통일신라의 국가제도를 완비하였다. 지방 통치조직인 9주(州) 5소경(小京)이나, 군제(軍制)인 9서당(九誓幢)도 이때 시행되었다. 녹읍을 폐지하고 매년 세조(稅租)를 받아 중앙집권화를 꾀했다(신라본기, 제8 신문왕 및 역주 표영관).
註 347
신라 35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742~765년이다. 본명은 헌영(憲英). 어머니는 소덕왕후(炤德王后)로 경덕왕(景德王)은 효성왕(孝成王)의 동모제(同母弟)이다. 효성왕이 아들이 없으므로 헌영을 세워 태자로 삼았다. 비(妃)는 이찬(伊飡) 순정(順貞)의 딸이다. 경덕왕은 귀족 세력의 약화와 왕권의 회복을 목표로 한화정책(漢化政策)을 펼쳐 제도개혁을 단행했다. 9주(州)·5소경(小京)·117군(郡)·293현(縣)의 고유 지명과 관직명을 중국식으로 고쳤다(신라본기, 제9 경덕왕 및 역주 표영관).
註 348
신라 36대왕으로 재위 기간은 765~780년이다. 본명은 건운(乾運). 경덕왕(景德王)의 적자(嫡子). 어머니는 서불감(舒弗邯) 김의충(金義忠)의 딸 만월부인(滿月夫人) 김씨(金氏)이다. 혜공왕(惠恭王)이 즉위시 나이가 8세로 어려서 태후(太后)가 섭정하였다. 이찬(伊飡) 김지정(金志貞)이 반란을 일으켜 혜공왕과 원비(元妃) 신보왕후(新寶王后)는 피살되었다(신라본기, 제9 혜공왕 및 역주 표영관).
주제분류
사회>교육>교육제도>교육기관
정치>행정>관서>중앙관서
정치>행정>관등>중앙관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