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신의 아버지 김서현

아버지 [김]서현(舒玄)027027 《삼국유사》 권2 기이2 가락국기에 인용된 문무왕의 制書에는 ‘庶云迊干’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구형왕의 손자인 率友公의 아들로 되어 있어 《삼국사기》 열전과는 차이를 보인다. 《삼국사기》 권4 신라본기4 진평왕 51년조에 대장군으로 고구려를 정벌한 기록이 보인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7~648쪽).닫기은 벼슬이 소판(蘇判)028028 소판은 17관등 가운데 제3관등인 迊湌의 별칭인데, 《삼국사기》 권5 신라본기5 태종무열왕 즉위조《삼국유사》 권1 기이1 김유신조에 따르면 김서현의 관등이 제1관등인 각간으로 나오고 있어 이 기사와 차이가 나타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8쪽).닫기·대량주도독(大梁州都督) 안무대량주제군사(安撫大梁州諸軍事)029029 大梁州는 지금의 경남 합천 지역이며 도독은 주의 장관으로 원성왕 원년(785)에 摠管을 개칭한 것이다. 진평왕대 당시 주의 장관은 군주였기 때문에 아마도 ‘下州軍主’ 내지 ‘大耶州軍主’라고 표기되었을 듯 하다. 아울러 ‘安撫大梁州諸軍事’는 당나라 군대가 한반도에 들어온 후의 직함으로 생각되므로 이는 후대에 덧붙여진 관직으로 여겨진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8쪽).닫기에 이르렀다. 유신비(庾信碑)030030 기왕에는 이 비를 薛因宣이 찬한 金庾信碑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기도 하였으나(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8쪽), 설인선이 찬한 비는 9세기에 세워졌고 여기서 등장하는 「유신비」는 바로 김유신 사후(7세기 후반) 문무왕의 명에 의해 건립된 김유신 묘비와 동일한 것이다(이문기, 「신라 김씨 왕실의 소호금천씨 출자관념의 표방과 변화」, 《역사교육논집》 23·24, 1999, 662~667쪽 | 이현태, 「신라 중대 신김씨의 등장과 그 배경」, 《한국고대사연구》 42, 2006, 237~242쪽).닫기를 살펴보니 “아버지는 소판 김소연(金逍衍)031031 舒玄과 逍衍은 음이 유사하므로 同名의 異寫로 보는 견해도 있다(이병도, 《국역 삼국사기》, 을유문화사, 1977, 615쪽 | 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8쪽).닫기이다.”라고 하였는데, 서현이 혹 고친 이름인지 혹 소연이 자(字)인지는 알지 못한다. 의심이 되므로 둘 다 남겨 둔다.

註 027
《삼국유사》 권2 기이2 가락국기에 인용된 문무왕의 制書에는 ‘庶云迊干’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구형왕의 손자인 率友公의 아들로 되어 있어 《삼국사기》 열전과는 차이를 보인다. 《삼국사기》 권4 신라본기4 진평왕 51년조에 대장군으로 고구려를 정벌한 기록이 보인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7~648쪽).
註 028
소판은 17관등 가운데 제3관등인 迊湌의 별칭인데, 《삼국사기》 권5 신라본기5 태종무열왕 즉위조《삼국유사》 권1 기이1 김유신조에 따르면 김서현의 관등이 제1관등인 각간으로 나오고 있어 이 기사와 차이가 나타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8쪽).
註 029
大梁州는 지금의 경남 합천 지역이며 도독은 주의 장관으로 원성왕 원년(785)에 摠管을 개칭한 것이다. 진평왕대 당시 주의 장관은 군주였기 때문에 아마도 ‘下州軍主’ 내지 ‘大耶州軍主’라고 표기되었을 듯 하다. 아울러 ‘安撫大梁州諸軍事’는 당나라 군대가 한반도에 들어온 후의 직함으로 생각되므로 이는 후대에 덧붙여진 관직으로 여겨진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8쪽).
註 030
기왕에는 이 비를 薛因宣이 찬한 金庾信碑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기도 하였으나(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8쪽), 설인선이 찬한 비는 9세기에 세워졌고 여기서 등장하는 「유신비」는 바로 김유신 사후(7세기 후반) 문무왕의 명에 의해 건립된 김유신 묘비와 동일한 것이다(이문기, 「신라 김씨 왕실의 소호금천씨 출자관념의 표방과 변화」, 《역사교육논집》 23·24, 1999, 662~667쪽 | 이현태, 「신라 중대 신김씨의 등장과 그 배경」, 《한국고대사연구》 42, 2006, 237~242쪽).
註 031
舒玄과 逍衍은 음이 유사하므로 同名의 異寫로 보는 견해도 있다(이병도, 《국역 삼국사기》, 을유문화사, 1977, 615쪽 | 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4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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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재>금석문>碑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