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이 되다 ( 609년 (음) )

공의 나이 15세에 화랑(花郞)이 되었는데049049 《삼국유사》 권1 기이1 김유신조에서는 18세에 검술을 익혀 國仙이 되었다고 전한다. 화랑은 여러 명이 있었는데 국가에서 공인하는 화랑의 총대표를 국선으로 보는 견해도 있고(이기동, 「신라골품제사회와 화랑도」, 일조각, 1984), 국선은 후대의 기록이라는 설(三品彰英, 「新羅花郞の硏究」, 三省堂, 1943)도 있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50~651쪽).닫기, 당시 사람들이 아주 잘 따랐으며 용화향도(龍華香徒)050050 김유신이 거느린 낭도 집단을 일컫는 명칭으로, 龍華란 먼 후일에 나타난다는 미륵불을 의미하며 향도는 이를 신앙하는 신자 집단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석은 분분한 실정이다. 우선 香徒는 본시 道·俗의 신앙단체로, 花郞徒와는 성질을 달리하나 郞徒 중에는 흔히 승려도 있고 또한 김유신 자신도 가끔 佛神에게 燒香祈禱한 것으로 보아 불교 특히 호국불교신앙에 철저하였으므로 그의 徒衆을 그렇게 명명하였거나 혹은 郞徒와 香徒가 모두 두레의 일종으로 혼동한 것인 듯하다는 설(이병도, 《국역 삼국사기》, 을유문화사, 1977, 615쪽)이 있다. 다음으로는 미륵을 받드는 徒衆으로 낭도집단이었다는 설(김상기, 「화랑과 미륵신앙에 대하여」, 《이홍직기념한국사학논총》, 1969「동방사논총」, 서울대 출판부, 1974, 60쪽 | 이기동, 「역사편」, 《한국학기초자료선집 -고대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7, 86쪽)과 향도는 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조직된 종교적인 結社였는데, 신라시대에는 화랑도를 향도라고 하였고 이 용화향도는 바로 김유신이 영도하는 화랑도의 이름이었다는 설(김철준·최병헌, 「사료로 본 한국문화사」, 일지사, 1986, 197쪽)이 있다. 아울러 미륵불을 신앙하는 예불 집단이라는 설(김영태, 「미륵선화고」, 《불교학보》 3·4, 1966, 141쪽), 신라에서 미륵존이 화랑도의 일종의 수호신처럼 숭배되고 있었다고 하는 설(三品彰英, 「新羅花郞の硏究」, 三省堂, 1943, 73쪽) 등이 있다(이상 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51쪽 참조).닫기라고 불렸다.

註 049
《삼국유사》 권1 기이1 김유신조에서는 18세에 검술을 익혀 國仙이 되었다고 전한다. 화랑은 여러 명이 있었는데 국가에서 공인하는 화랑의 총대표를 국선으로 보는 견해도 있고(이기동, 「신라골품제사회와 화랑도」, 일조각, 1984), 국선은 후대의 기록이라는 설(三品彰英, 「新羅花郞の硏究」, 三省堂, 1943)도 있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50~651쪽).
註 050
김유신이 거느린 낭도 집단을 일컫는 명칭으로, 龍華란 먼 후일에 나타난다는 미륵불을 의미하며 향도는 이를 신앙하는 신자 집단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석은 분분한 실정이다. 우선 香徒는 본시 道·俗의 신앙단체로, 花郞徒와는 성질을 달리하나 郞徒 중에는 흔히 승려도 있고 또한 김유신 자신도 가끔 佛神에게 燒香祈禱한 것으로 보아 불교 특히 호국불교신앙에 철저하였으므로 그의 徒衆을 그렇게 명명하였거나 혹은 郞徒와 香徒가 모두 두레의 일종으로 혼동한 것인 듯하다는 설(이병도, 《국역 삼국사기》, 을유문화사, 1977, 615쪽)이 있다. 다음으로는 미륵을 받드는 徒衆으로 낭도집단이었다는 설(김상기, 「화랑과 미륵신앙에 대하여」, 《이홍직기념한국사학논총》, 1969「동방사논총」, 서울대 출판부, 1974, 60쪽 | 이기동, 「역사편」, 《한국학기초자료선집 -고대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7, 86쪽)과 향도는 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조직된 종교적인 結社였는데, 신라시대에는 화랑도를 향도라고 하였고 이 용화향도는 바로 김유신이 영도하는 화랑도의 이름이었다는 설(김철준·최병헌, 「사료로 본 한국문화사」, 일지사, 1986, 197쪽)이 있다. 아울러 미륵불을 신앙하는 예불 집단이라는 설(김영태, 「미륵선화고」, 《불교학보》 3·4, 1966, 141쪽), 신라에서 미륵존이 화랑도의 일종의 수호신처럼 숭배되고 있었다고 하는 설(三品彰英, 「新羅花郞の硏究」, 三省堂, 1943, 73쪽) 등이 있다(이상 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651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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