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신

견훤(甄萱)052052 867~935. 후백제의 건국자로 재위 892~935년 또는 889~835년이다. 상주 가은현 사람. 아버지 阿慈介는 농민출신으로 후에 장군이 되었다. 부인으로는 상원부인과 남원부인이 있었다. 견훤은 장자로 동생에 能哀, 龍蓋, 寶蓋 小蓋가 있었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3~824쪽).닫기상주(尙州) 가은현(加恩縣)053053 현재의 경북 문경군 가은읍이다. 《삼국사기》 권34잡지 지리1의 古寧郡條에 그 領縣으로 ‘加善縣’이 있고 그 본래 이름은 ‘加害縣’이었다가 경덕왕 때에 ‘嘉善縣’으로 고쳤으며, 고려조에 ‘加恩縣’으로 고쳤다고 쓰고 있다. 고려 공양왕 2년에 聞慶으로 이속되었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4~825쪽).닫기사람이다.054054 견훤의 출신지에 대하여 경북 상주설을 비판하고 《삼국유사》에 인용된 古記의 기록에 의하여 光州 부근일 것으로 보는 설도 있다(김상기, 「甄萱의 家鄕에 대하여」, 《가람李秉岐博士頌壽紀念論文集》, 1966: 《東邦史論叢》, 1974 재수록 참조)(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5쪽).닫기 본래의 성은 이(李)씨였으나 후에 견(甄)으로 씨(氏)를 삼았다.055055 본성은 이씨인데 견씨로 改姓하였다고 쓰고 있다. 그러나 견훤 자체가 이름일 가능성이 높다. 이를 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그의 아들이 이를 계속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를 성으로 본 것은 김부식의 해석일 것으로 생각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5쪽).닫기 아버지 아자개(阿慈介)056056 견훤의 아버지이다.《삼국사기》권12 신라본기 景明王 2년(918)조에 나오는 尙州의 賊首로서 고려 태조에게 귀부하였다는 阿慈蓋와는 음이 같으나 다른 사람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서는 이를 기록하지 않았다. 만약 견훤의 아버지였다면 고려 측에서 이를 단순히 賊首로만 기록하였을 리가 없고, 이때는 견훤이 칭왕한 지 26년이나 되는 시기였으므로 상주에 그대로 머물러 있었다는 것도 이해되지 않는다. 따라서 安鼎福(《東史綱目》)과 김상기는 이를 동명이인일 것으로 보았으나 신호철은 동일 인물로 파악하였다(「후백제 견훤정권 연구」, 1988, 서강대학박사학위논문, 19~22쪽)(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5쪽).닫기는 농사를 지으며 자기 힘으로 살다가 후에 가문을 일으켜 장군이 되었다.


註 052
867~935. 후백제의 건국자로 재위 892~935년 또는 889~835년이다. 상주 가은현 사람. 아버지 阿慈介는 농민출신으로 후에 장군이 되었다. 부인으로는 상원부인과 남원부인이 있었다. 견훤은 장자로 동생에 能哀, 龍蓋, 寶蓋 小蓋가 있었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3~824쪽).
註 053
현재의 경북 문경군 가은읍이다. 《삼국사기》 권34잡지 지리1의 古寧郡條에 그 領縣으로 ‘加善縣’이 있고 그 본래 이름은 ‘加害縣’이었다가 경덕왕 때에 ‘嘉善縣’으로 고쳤으며, 고려조에 ‘加恩縣’으로 고쳤다고 쓰고 있다. 고려 공양왕 2년에 聞慶으로 이속되었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4~825쪽).
註 054
견훤의 출신지에 대하여 경북 상주설을 비판하고 《삼국유사》에 인용된 古記의 기록에 의하여 光州 부근일 것으로 보는 설도 있다(김상기, 「甄萱의 家鄕에 대하여」, 《가람李秉岐博士頌壽紀念論文集》, 1966: 《東邦史論叢》, 1974 재수록 참조)(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5쪽).
註 055
본성은 이씨인데 견씨로 改姓하였다고 쓰고 있다. 그러나 견훤 자체가 이름일 가능성이 높다. 이를 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그의 아들이 이를 계속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를 성으로 본 것은 김부식의 해석일 것으로 생각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5쪽).
註 056
견훤의 아버지이다.《삼국사기》권12 신라본기 景明王 2년(918)조에 나오는 尙州의 賊首로서 고려 태조에게 귀부하였다는 阿慈蓋와는 음이 같으나 다른 사람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서는 이를 기록하지 않았다. 만약 견훤의 아버지였다면 고려 측에서 이를 단순히 賊首로만 기록하였을 리가 없고, 이때는 견훤이 칭왕한 지 26년이나 되는 시기였으므로 상주에 그대로 머물러 있었다는 것도 이해되지 않는다. 따라서 安鼎福(《東史綱目》)과 김상기는 이를 동명이인일 것으로 보았으나 신호철은 동일 인물로 파악하였다(「후백제 견훤정권 연구」, 1988, 서강대학박사학위논문, 19~22쪽)(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825쪽).
주제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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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이름 : 견훤, 아자개
지명 : 상주, 가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