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부,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개요> 작성

날짜1961년 07월 12일 
군사정부,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개요> 작성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개요(1961. 7. 12)

명년부터 착수하게 될 국가 기본 생산구조에서 중요사업은
(1) 전원(電源) 개발계획
(2) 국민의 연료대상을 참작, 연간 2천만 톤을 목표로 하는 석회증산계획을 강력 추진한다. 석회증산계획은 현연도 수준 550만톤의 생산을 전기목표로 증산시킴과 동시에 이 계획의 추진으로 실업자를 구제하여 철강개발을 동시에 진흥시킬 부수적 요소를 마련한다.
(3) 정부의 5개년계획에는 비료, 시멘트, 제강, 기재(機材), 정유 등 5대산업의 촉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이들 5대 기간공장의 설립을 시급히 서둘러야 한다. 동시에 수산자원의 개발과 농촌단위 생산고의 증대에 주력한다.
(4) 특히 농촌단위 생산고의 증대는 현재의 3할 정도를 증산시키되 이를 위하여 유축농가(有畜農家)를 장려하여 농우를 연간 50만 두 정도 일본 등 해외로 수출할 수 있게 한다.
(5) 비료산업에 있어서는 충주·나주비료공장을 중심으로 하는 20만톤 정도의 현생산 수준에서 약 40만톤으로 증산시킴으로써 퇴비를 포함 소요량을 충족시킨다.
(6) 시멘트는 현생산량인 약 60만톤을 백만톤 이상으로 증산하여 증대되는 수요에 충당한다.
(7) 정유사업에 있어서는 금년도 현재 2천만 불의 유류를 수입하고 있으나 막대한 외화소비를 억제키 위하여 약 2천만 불 정도의 정유공장 시설을 세우고 동공장에서 연간 2만 배럴의 정유를 얻도록 한다. 정부는 이를 위하여 연간 8백만 불 정도의 원유를 수입함으로써 종전보다 1천 2백만불 정도 절약한다.
(8) 공작기계 제작을 위하여는 경기계의 제작을 국내에서 점진적으로 실시토록 한다.
(9) 제강사업은 명년도부터 시작될 5개년계획의 제1차 연도에는 목표량 약 10만톤을 책정한다.
(10) 이상의 제계획을 추진하는 데 소요되는 자금은 미국, 서독, 영국, 이태리 등 우방제국으로부터의 차관과 앞으로 있을 일본의 대한재산권 배상 또는 투자를 기초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