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연세대·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생 등 5개 대학 학생 73명, 서울 미 문화원을 점거하고 광주민주화운동에 관한 미국의 사과 요구 단식농성

날짜1985년 05월 23일 
서울대·연세대·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생 등 5개 대학 학생 73명, 서울 미 문화원을 점거하고 광주민주화운동에 관한 미국의 사과 요구 단식농성

<우리는 왜 미문화원에 들어가야만 했나>(전국학생총연합 광주학살원흉처단투쟁위원회, 1985. 5. 23)

1. 광주민중항쟁 5주년을 맞이하여 전국에서 학살의 책임자를 단죄하라는 소리가 드높아지고, 학살의 원흉인 군사독재정권은 물러나라는 요구가 곳곳에서 터져나고 있는 지금 우리는 미국의 광주항쟁 지원의 책임을 묻고자 한다. (……)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하여 애써 온 미국은 이 처참한 학살을 막을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고 우리는 믿는다. (……)
그전까지 한국 국민은 미국을 영원한 우방으로 생각하여 왔으며, 이는 미제의 억압에서의 해방과 공산세력과의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전쟁에서 확인되었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이제 한국 국민은 광주학살에 대한 미국의 지원에 깊은 의혹을 갖고 있으며 광주학살에 대한 책임을 미국도 져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미국은 한국 국민의 깊은 의혹을 풀기 위해서 진상을 해명하여야 하며, 광주학살 지원에 대하여 공개 사과를 하여야 한미관계가 불행한 경우로까지 이르지 않을 것이다.
2. 참된 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한 민중의 민주화투쟁이 격화되고 있는 지금 우리는 민중억압의 현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미국의 지원을 철회하도록 요구한다. (……)
국민으로부터 정통성과 정당성을 부여받고 있지 못한 현 군사독재정권의 유일한 지지기반은 오직 미국과 일본뿐이다. 아직까지도 미국은 현 군사독재정권을 지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태도는 한국 국민들의 미국에 대한 불신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이제 우리는 미국이 반민주적 반민중적 현 전두환 군사정권에 대한 지원을 즉각 철회할 것을 과감히 요구한다.
3. 민주주의를 옹호하는 미국 국민은 한미관계의 올바른 정립을 위해서 노력할 것을 요구한다. (……)
양심적인 미국 국민이여! 올바른 한미관계는 양국이 주체적 자주권을 존중하고 국민적 합의하의 정권에 의해 지도될 때 더욱 성숙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대들 또한 믿고 있다고 우리는 생각한다. (……)
미국 국민은 전두환의 광주학살에 대한 진상을 명확히 이해함과 아울러 비극적인 광주학살에 미 행정부가 깊숙이 개입되어 있다는 역사적 사실을 공감하고 미 행정부의 해명과 공개사과를 요구해야 한다. 그렇게 될 때만이 양국 국민의 진정한 우방으로서의 한미관계를 정립할 수 있는 것이다. (……)
우리의 주장
1. 광주학살지원 책임지고, 미 행정부는 공개사과하라!
2. 미국은 전두환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지원을 즉각 중단하라!
3. 미국 국민은 한미관계의 올바른 정립을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라!
[출전] 동아일보사, 1990, 『선언으로 본 80년대 민족민주운동』, 38~4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