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 5대 그룹에 핵심기업 중심으로 사업역량 집중 등 구조조정에 합의

날짜1998년 12월 07일 
김대중 대통령, 5대 그룹에 핵심기업 중심으로 사업역량 집중 등 구조조정에 합의

정부와 재계, 5대 그룹 구조조정 합의(1998. 12. 7)

△ 정·재계 구조조정 합의문
1. 1년 전 사상 초유의 경제위기에 직면했던 우리나라는 그동안 외환위기를 극복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경제위기를 초래한 근본유인을 치유하기 위해 금융·기업·노동시장·공공부문 등 4대 개혁을 꾸준히 추진해왔으며 규제 철폐와 외국인 투자 자유화조치를 병행해 왔다. 금융 구조조정 작업이 신속하고 강도있게 추진돼 금융시장은 안정을 찾아가고 있고, 노사정 합의체제에 의한 노동시장 유연성 확보와 사회안전망 확충으로 협력적 노사문화가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공기업의 민영화와 경영혁신 등 공공부문 개혁도 실행계획이 완성돼 착실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
△ 20개 실천사항
1. 핵심분야 중심으로의 사업 구조개편
1-1. 회생 가능성이 희박한 계열사의 과감한 정리
(1) 5대 그룹은 각각 거액 자본 잠식 기업 또는 이자를 갚을 수 있는 정도의 영업이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 등 회생 가능성이 희박한 계열사를 정리하거나 과감히 구조조정 한다.
(2) 채권금융기관도 앞으로 회생 가능성이 없는 계열사에 대해선 이제까지 2차에 걸쳐 판정한 부실 계열사와 마찬가지로 신규자금 제공을 중단한다.
1-2. 핵심 역량 배양을 위한 계열기업 구조조정
(3) 5대 그룹은 비관련 계열사나 사업부문 매각, 종업원 또는 전문경영인의 기업인수를 통한 분사화, 합병 또는 계열분리 등의 방식을 활용해 핵심 분야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한다. 그룹별로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한다.
△ 현대그룹은 자동차, 건설, 전자, 중화학, 금융·서비스업종을 핵심 업종으로 육성하되 형제간 분할에 따른 계열사의 분리·독립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자동차부문을 독립 소그룹으로 전환한다. 계열사는 현재 63개에서 30개 내외로 축소한다.
△ 삼성그룹은 전자, 금융, 무역·서비스업종을 핵심업종으로 육성하고 계열사는 현재 65개에서 40개 내외로 축소한다.
△ 대우그룹은 자동차, 중공업(조선), 무역·건설, 금융·버스비업종을 핵심업종으로 육성하고 계열사는 현재 41개에서 10개 내외로 축소한다.
△ LG그룹은 화학·에너지, 전자·통신, 서비스, 금융업종을 핵심업종으로 육성하고 계열사는 현재 53개에서 30개 내외로 축소한다.
△ SK그룹은 에너지화학, 정보통신, 건설·물류, 금융업종을 핵심 업종으로 육성하고 계열사는 현재 42개에서 20개 내외로 축소한다. (……)
[출전] 한국편집기자회, 1999, 『기자가 본 ’99 100뉴스』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