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 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주야로 술마시며 노래부르고 춤추니 이를 ‘舞天’이라 한다. 또 호랑이를 神으로 여겨 제사지낸다.註 145 부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벌로 生口와 소·말을 부과하는데, 이를 ‘責禍’라 한다. 사람을 죽인 사람은 죽음으로 그 죄를 갚게 한다. 도둑질하는 사람이 적다.
길이가 3丈이나 되는 창(矛)을 만들어 때로는 여러 사람이 함께 잡고서 사용하기도 하며, 步戰에 능숙하다. 樂浪의 檀弓註 146이 그 지역에서 산출된다. 바다에서는 班魚의 껍질註 147이 산출되며,DB주석땅은 기름지고 무늬있는 표범이 많다.DB주석또 果下馬註 148가 나는데 [후]한의 桓帝 때 獻上 하였다.
高句麗의 貊弓과 함께 중국에 잘 알려진 활의 일종이다. 東夷의 활들이 대개 그렇듯이 短弓일 것이라 추측되고 있다. 短弓은 보통 활채의 길이가 80cm 內外이며 활채가 크게 휜 彎弓의 형태를 띠고 있다. 三國의 활은 유물과 벽화유적 등으로 보아 모두 彎弓이다. 『晋書』에는 肅愼도 檀弓을 사용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日本에는 檀木으로 만든 弓으로 인한 地名도 있었다. 檀木은 동북아시아 諸民族이 신성시한 나무이다. 그러나 檀弓이라는 명칭이 활에 사용된 재료 때문인지 혹은 宗敎的 의미로 말미암은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참조>
『晋書』肅愼傳 註 32)
檀弓
肅愼이 사용한 활을 말하는데 그 크기가 4尺 가까이 되는 큰 활이었기 때문에 아주 强弓이었다. 張守節의 『史記正義』를 보면, ‘肅愼國記云 肅愼 其地在夫餘國東北河(可)六十日行 其弓四尺强勁弩 射四百步 今之靺鞈(鞨)國方有此矢’라 하여 그 활이 강하고 굳세어 4百步를 쏘는데, 靺鞨族이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晋書』에서는 활의 길이가 3尺 5寸이라고 하였으나, 『三國志』挹婁傳에서는 ‘그 활의 길이는 4寸이고 힘세기가 弩와 같다’고 하였다. 또한 『山海經』肅愼氏之國條에서도 보면 ‘其人皆工射 弓長四尺 勁彊 箭以楛爲之 長尺五寸’이라 하여 활의 길이가 4寸이고 힘이 세다고 하였다. 이로 보아 檀弓은 큰 활을 가리키는 말임에 틀림없다.
『隋書』靺鞨傳과 『北史』勿吉傳에서 檀弓은 角弓 3尺으로 바뀌는데, 이는 肅愼·挹婁 시대에 사용하던 檀弓이 勿吉·靺鞨 시대에 角弓으로 발달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參考文獻≫
『史記正議』
『三國志』卷30 「東夷傳」挹婁條.
『隋書』卷81 「東夷列傳」靺鞨條.
『北史』卷94 「列傳」勿吉國條.
『山海經』卷17 「大荒北經」肅愼氏之國條, 郭璞 注.
≪參考文獻≫
金基雄, 「三國時代의 武器小考-考古學資料를 中心으로-」『韓國學報』5, 1976.
日本에는 檀木으로 만든 弓으로 인한 地名도 있었다. 檀木은 동북아시아 諸民族이 신성시한 나무이다. 그러나 檀弓이라는 명칭이 활에 사용된 재료 때문인지 혹은 宗敎的 의미로 말미암은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참조>
『晋書』肅愼傳 註 32)
檀弓
肅愼이 사용한 활을 말하는데 그 크기가 4尺 가까이 되는 큰 활이었기 때문에 아주 强弓이었다. 張守節의 『史記正義』를 보면, ‘肅愼國記云 肅愼 其地在夫餘國東北河(可)六十日行 其弓四尺强勁弩 射四百步 今之靺鞈(鞨)國方有此矢’라 하여 그 활이 강하고 굳세어 4百步를 쏘는데, 靺鞨族이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晋書』에서는 활의 길이가 3尺 5寸이라고 하였으나, 『三國志』挹婁傳에서는 ‘그 활의 길이는 4寸이고 힘세기가 弩와 같다’고 하였다. 또한 『山海經』肅愼氏之國條에서도 보면 ‘其人皆工射 弓長四尺 勁彊 箭以楛爲之 長尺五寸’이라 하여 활의 길이가 4寸이고 힘이 세다고 하였다. 이로 보아 檀弓은 큰 활을 가리키는 말임에 틀림없다.
『隋書』靺鞨傳과 『北史』勿吉傳에서 檀弓은 角弓 3尺으로 바뀌는데, 이는 肅愼·挹婁 시대에 사용하던 檀弓이 勿吉·靺鞨 시대에 角弓으로 발달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參考文獻≫
『史記正議』
『三國志』卷30 「東夷傳」挹婁條.
『隋書』卷81 「東夷列傳」靺鞨條.
『北史』卷94 「列傳」勿吉國條.
『山海經』卷17 「大荒北經」肅愼氏之國條, 郭璞 注.
≪參考文獻≫
金基雄, 「三國時代의 武器小考-考古學資料를 中心으로-」『韓國學報』5, 1976.
註) 146
高句麗의 貊弓과 함께 중국에 잘 알려진 활의 일종이다. 東夷의 활들이 대개 그렇듯이 短弓일 것이라 추측되고 있다. 短弓은 보통 활채의 길이가 80cm 內外이며 활채가 크게 휜 彎弓의 형태를 띠고 있다. 三國의 활은 유물과 벽화유적 등으로 보아 모두 彎弓이다. 『晋書』에는 肅愼도 檀弓을 사용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日本에는 檀木으로 만든 弓으로 인한 地名도 있었다. 檀木은 동북아시아 諸民族이 신성시한 나무이다. 그러나 檀弓이라는 명칭이 활에 사용된 재료 때문인지 혹은 宗敎的 의미로 말미암은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참조>
『晋書』肅愼傳 註 32)
檀弓
肅愼이 사용한 활을 말하는데 그 크기가 4尺 가까이 되는 큰 활이었기 때문에 아주 强弓이었다. 張守節의 『史記正義』를 보면, ‘肅愼國記云 肅愼 其地在夫餘國東北河(可)六十日行 其弓四尺强勁弩 射四百步 今之靺鞈(鞨)國方有此矢’라 하여 그 활이 강하고 굳세어 4百步를 쏘는데, 靺鞨族이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晋書』에서는 활의 길이가 3尺 5寸이라고 하였으나, 『三國志』挹婁傳에서는 ‘그 활의 길이는 4寸이고 힘세기가 弩와 같다’고 하였다. 또한 『山海經』肅愼氏之國條에서도 보면 ‘其人皆工射 弓長四尺 勁彊 箭以楛爲之 長尺五寸’이라 하여 활의 길이가 4寸이고 힘이 세다고 하였다. 이로 보아 檀弓은 큰 활을 가리키는 말임에 틀림없다.
『隋書』靺鞨傳과 『北史』勿吉傳에서 檀弓은 角弓 3尺으로 바뀌는데, 이는 肅愼·挹婁 시대에 사용하던 檀弓이 勿吉·靺鞨 시대에 角弓으로 발달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參考文獻≫
『史記正議』
『三國志』卷30 「東夷傳」挹婁條.
『隋書』卷81 「東夷列傳」靺鞨條.
『北史』卷94 「列傳」勿吉國條.
『山海經』卷17 「大荒北經」肅愼氏之國條, 郭璞 注.
≪參考文獻≫
金基雄, 「三國時代의 武器小考-考古學資料를 中心으로-」『韓國學報』5, 1976.

日本에는 檀木으로 만든 弓으로 인한 地名도 있었다. 檀木은 동북아시아 諸民族이 신성시한 나무이다. 그러나 檀弓이라는 명칭이 활에 사용된 재료 때문인지 혹은 宗敎的 의미로 말미암은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참조>
『晋書』肅愼傳 註 32)
檀弓
肅愼이 사용한 활을 말하는데 그 크기가 4尺 가까이 되는 큰 활이었기 때문에 아주 强弓이었다. 張守節의 『史記正義』를 보면, ‘肅愼國記云 肅愼 其地在夫餘國東北河(可)六十日行 其弓四尺强勁弩 射四百步 今之靺鞈(鞨)國方有此矢’라 하여 그 활이 강하고 굳세어 4百步를 쏘는데, 靺鞨族이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晋書』에서는 활의 길이가 3尺 5寸이라고 하였으나, 『三國志』挹婁傳에서는 ‘그 활의 길이는 4寸이고 힘세기가 弩와 같다’고 하였다. 또한 『山海經』肅愼氏之國條에서도 보면 ‘其人皆工射 弓長四尺 勁彊 箭以楛爲之 長尺五寸’이라 하여 활의 길이가 4寸이고 힘이 세다고 하였다. 이로 보아 檀弓은 큰 활을 가리키는 말임에 틀림없다.
『隋書』靺鞨傳과 『北史』勿吉傳에서 檀弓은 角弓 3尺으로 바뀌는데, 이는 肅愼·挹婁 시대에 사용하던 檀弓이 勿吉·靺鞨 시대에 角弓으로 발달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參考文獻≫
『史記正議』
『三國志』卷30 「東夷傳」挹婁條.
『隋書』卷81 「東夷列傳」靺鞨條.
『北史』卷94 「列傳」勿吉國條.
『山海經』卷17 「大荒北經」肅愼氏之國條, 郭璞 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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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基雄, 「三國時代의 武器小考-考古學資料를 中心으로-」『韓國學報』5,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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