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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역문
註 001 8월 21일 계미에 진흥태왕(眞興太王)註 002이 영토를 ▨▨註 003하고 돌에 새겨 기록하였다.
註 004 세상의 도리가 참되지 않고, 그윽한 덕화(德化)가 펴지지 않으면 사악한 것이 서로 경쟁하게 된다. 그러므로註 005 제왕이 연호를 제정함에註 006 자신을 닦아 백성을 편안하게[修己以安百姓]註 007 하지 않으면 아니 된다. 그러나 짐은 …註 008 태조(太祖)註 009의 기틀을 이어받아 왕위를 계승하여, 몸을 조심하며 스스로 삼가나 ▨▨▨까註 010 두렵다. ▨註 011로 하늘의 은혜를 입고 운수를 열어 보며, 그윽한 가운데 신기(神祇)註 012에 감응되어 …註 013 사방으로 영토를 넓혀[四方託境]註 014 널리 백성과 토지를 획득하니, 이웃 나라가 신의를 맹세하고 화친하는 사신이 서로 통하여 오게 된다.註 015 아래로 ▨▨▨註 016 신민(新民)과 구민(舊民)[新古黎庶]註 017을 어루만졌으나 오히려 왕도의 덕화가 …註 018 않는다고 말하였다.
이에 무자년註 019 가을 8월에 영토를 순수하여 민심을 살펴 노▨註 020에 선물을 내려주고자 한다. ▨▨註 021 충성과 신의와 정성이 있거나, 재주가 ▨註 022하고 …註 023 나라를 ▨註 024하여 충절을 다한 공이 있는 무리에게는 벼슬을 상으로 더하여 주고 그 공훈을 표창하고자 한다. 수레를 돌려 감에 ▨▨▨註 025 14▨▨에註 026 … 경계註 027를 ⋯ 이때에 왕의 수레를 따른 인물인 사문(沙門)註 028 도인(道人)註 029으로는 법장(法藏)과 혜인(慧忍)이고, 대등(太等)註 030은 훼▨(喙▨)註 031 ▨▨부▨(▨▨夫▨)註 032註 033지 잡간(迊干),註 034 훼부(喙部) 복동지(服冬知)註 035 대아간(大阿干),註 036 비지부지(比知夫知) 급간(及干),註 037 미지(未知) ▨내말(▨奈末),註 038註 039혜 대사(大舍),註 040 사훼부(沙喙部) 무지(另知) 대사, 궁중에서 왕을 모시는 인물[裏內從人]註 041은 훼부 ▨註 042혜차 …註 043 훼부 여난(与難) 대사이고, 약사(藥師)註 044는 사훼부(沙喙部) 매형(罵兄)註 045 소▨(小▨)註 046이고, 내부(奈夫) …註 047전은 훼부 분지(分知)註 048 길지(吉之),註 049 이공흔평(裏公欣平) 소사(小舍),註 050 ▨말매(▨末買) …註 051 훼부 비지(非知) 사간(沙干)註 052, 조인(助人)註 053 사훼부 윤지(尹知)註 054 내말(奈末)註 055이다.
註) 001
「마운령 신라 진흥왕 순수비(이하 「마운령비」)」에는 이 부분이 “太昌元年歲次戊子”라 하였다. 만일 여기에 따른다면 본 비의 건립연대도 진흥왕 29년(568)이 된다.바로가기
註) 002
바로 신라 제24대 진흥왕(재위 540~576)이다. 어릴 적 이름은 삼맥종(三麥宗), 심맥부(深麥夫)라고 하였다. 법흥왕의 아우 입종갈문왕(立宗葛文王)의 아들이며, 태후는 지소부인(只召夫人)이고, 왕후는 사도부인(思道夫人)이다. 어린 나이인 7세에 즉위하여 어머니인 지소부인이 섭정을 하였으나 재위 12년에 “개국”이라고 연호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직접 친정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진흥왕 통치 기간은 신라가 사방으로 확장하는 시기이자 내적으로 정치체제를 완성하는 시기였다. 또한 점령한 영역과 주민을 신라의 영토와 신민으로 삼기 위하여 ‘통일의 길’을 모색하는 시기였다.바로가기
註) 003
「마운령비」를 통하여 “巡狩”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04
「마운령비」를 통하여 “夫純風不扇則”으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05
「마운령비」를 통하여 판독 미상의 원문은 ‘是’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06
신라에서 연호는 법흥왕 대에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나 금석문에서 연호가 처음 사용된 것은 순수비부터이다. 연호의 사용은 진흥왕 대에 집중되는데, 진흥왕은 연호를 개국(開國)→태창→홍제(鴻濟) 순으로 바꾸었다. 신라는 6~7세기 독자적으로 연호를 사용하다가, 통일신라시대부터 간지와 더불어 중국 당나라의 연호를 사용하는 것으로 변모하였다.바로가기
註) 007
이 표현은 『논어』 권14 헌문편(憲問篇)에 나온다(子路問君子 子曰修己以敬 曰如斯而己乎 曰修己以安人 曰如斯而己乎 曰修己以安百姓 修己以安百姓 堯舜其猶病諸).바로가기
註) 008
「마운령비」를 근거로 원문을 “歷數當躬仰”으로 복원할 수 있다. “역수(歷數)”는 왕위에 오르는 운수를 말하며, 『한서』 예악지의 “我定歷數人告其心”과 『한서』 율력지의 “咨爾舜天之歷數在爾躬”에서 확인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09
“태조”는 일반적으로 왕실의 개창과 관련된 인물을 지칭할 때 쓰인다. “태조”의 정체에 대해서는 알지(閼智) 또는 그의 아들 세한(勢漢), 미추이사금(味鄒尼師今) 등으로 비정하는 견해가 있다.바로가기
註) 010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違乾道”로 복원할 수 있다. “건도(乾道)”는 하늘이 내린 도로써 왕도사상과 관련 있다.바로가기
註) 011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은 ‘又’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12
“천신지기(天神地祇)”로서 하늘의 신과 땅의 신을 함께 말한다.바로가기
註) 013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符合竿因斯”로 복원할 수 있다. 원문의 ‘부(符)’는 하늘의 상스러운 징조로써 임금에게 내리는 명령이고, ‘간(竿)’은 ‘산(算)’으로서 신령한 하늘의 징후를 의미한다.바로가기
註) 014
『서경(書經)』에는 천하에 대한 표현으로 사방이 나오며, 왕토사상과 관련 있다.바로가기
註) 015
당시 신라인들이 자신의 사회를 국제 사회의 중심으로 여기던 천하관을 잘 보여준다.바로가기
註) 016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自惟忖”으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17
“신고(新古)”는 새로이 영역 내에 들어온 백성(변경민)과 기존 영역에 거주하는 백성(원 신라인)을 일컫는다. “여서(黎庶)”는 일반 백성을 말한다.바로가기
註) 018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不周恩施”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19
진흥왕 29년(568)이다.바로가기
註) 020
「마운령비」를 근거로 원문을 ‘賚’로 복원할 수 있다. “노뢰(勞賚)”는 노고, 수고로 해석된다.바로가기
註) 021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如有”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22
「마운령비」를 근거로 원문을 ‘超’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23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察厲勇敵强戰”으로 복원할 수 있다. “재난의 낌새를 살피며, 적에게 용감하고 전쟁에 강하며”로 해석된다.바로가기
註) 024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爲’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25
「마운령비」와 내용이 달라 복원하기 어렵다.바로가기
註) 026
「마운령비」와 내용이 달라 복원하기 어렵다.바로가기
註) 027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堺’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28
모든 좋은 일을 부지런히 닦고 나쁜 일을 행하지 않는 사람의 의미로, 머리를 깎고 불교에 헌신하여 도를 닦는 승려를 말한다.바로가기
註) 029
불교의 도를 닦아 깨달은 사람인 승려로서, 새로이 편입된 지역의 백성들을 교화하는 사람으로 추정된다. 이를 통해 단지 새로운 영토를 확보하는 것에만 주력하지 않고 정복지의 백성들을 교화하는 데도 관심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바로가기
註) 030
신라 중고기의 귀족회의 구성원을 일컫는 말이며, 여러 유력자 집단을 말한다. 「단양 신라 적성비」에는 “대중등(大衆等)” 등으로 나온다.바로가기
註) 031
‘▨’자는 「마운령비」로 미루어 ‘部’로 추독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32
「마운령비」를 통하여 “거칠부지(居朼夫知)”로 복원할 수 있다. 신라의 장군이자 상대등인 거칠부(502~579)이다. 사서에는 그의 이름으로 “황종(荒宗)” 또는 “거칠부지(居七夫智)”, “거칠부지(居柒夫智)”로 나온다. 진흥왕 6년(545)에 『국사』를 편찬하였고, 진흥왕 12년(551)에 백제와 연합하여 고구려 영토 10군을 점령하였다.바로가기
註) 033
「마운령비」를 근거로 원문을 “伊干內夫知伊干沙喙部另力”으로 복원할 수 있다. 비문의 ‘另’은 ‘武’의 다른 글자로서 “무”로 발음되었다. 무력지는 김유신의 조부 김무력(金武力)을 가리킨다. 그는 한강유역으로 진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550년 무렵에는 5등급인 아간지였으나 「창녕 신라 진흥왕 척경비(이하 창녕비)」의 내용으로 보아 561년 이전에 잡간으로 승진하였음을 알 수 있다.바로가기
註) 034
신라 17관등제에서 제3관등이며, 잡찬(迊飡), 잡판(迊判), 소판(蘇判) 등으로 표현되었다.바로가기
註) 035
「마운령비」에도 나오며, 「창녕비」의 “복등지 사척간(福登智 沙尺干)”과 동일인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만일 그렇다면 「창녕비」가 세워진 561년 무렵 사척간으로 있다가 「황초령비」가 건립된 568년 전후로 대아찬으로 승진하여 대등이 된 것으로 볼 수 있다.바로가기
註) 036
신라 17관등제에서 제5관등이며, 대아찬(大阿飡)으로 표기된다.바로가기
註) 037
신라 17관등제에서 제9관등이며, 급별찬(級伐飡), 급찬(級飡), 급복간(及伏干) 등으로 표기하였다.바로가기
註) 038
▨는 「마운령비」를 통하여 ‘大’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39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及珍夫智奈末執駕人喙部万”로 복원할 수 있다. “급진부지 내말이다. 집가인인 훼부의 만…”으로 해석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40
신라 17관등제에서 제12관등이며, 대사(大舍), 한사(韓舍)로 기록되었다.바로가기
註) 041
궁중의 업무를 처리하거나 국왕을 시중하는 직책이다.바로가기
註) 042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沒’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43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大舍沙喙部非尸知大舍𩥩人沙喙部爲忠知大舍占人”으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44
궁중 의사에 해당하며, 내성(內省) 소속 공봉의사(供俸醫師)에 비정된다.바로가기
註) 045
「마운령비」에 보이는 매지차(罵支次)’과 동일 인물로 추정된다.바로가기
註) 046
▨는 「마운령비」를 통하여 ‘사(舍)’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47
「마운령비」를 통하여 “通典本彼部加良知小舍▨▨本彼部莫沙知吉之及伐斬”으로 복원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48
「마운령비」에 보이는 ‘부법지(夫法知)’와 동일 인물로 추정된다.바로가기
註) 049
신라 17관등제에서 제14관등이며, 길사(吉士), 계지(稽知), 길차(吉次)로 표기된다.바로가기
註) 050
신라 17관등제에서 제13관등이며, 사지(舍知) 또는 소사(小舍)로 표기된다.바로가기
註) 051
마운령비를 통하여 원문을 “吉之堂來客裏內客五十外客五十▨▨▨▨軍主”로 추정할 수 있다.바로가기
註) 052
신라 17관등제에서 제8관등이며, 사찬(沙飡), 살찬(薩飡), 사간(沙干), 사돌간(沙咄干)으로 표기된다.바로가기
註) 053
군주 등 지방관을 보좌하는 직책이며, 「마운령비」와 「창녕비」에도 보인다.바로가기
註) 054
「마운령비」에 보이는 “순지(舜知)”와 동일 인물로 추정된다.바로가기
註) 055
신라 17관등제에서 제11관등이며, 내마(奈麻)로도 표기된다.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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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기사명, 자료명. URL (검색날짜)
주)1 황현, “高宗三十二年乙未”, ≪매천야록≫(한국사료총서 제1권,
1971).http://db.history.go.kr/id/sa_001_0030_0020 (accessed 2007. 09. 03)

주)2 “日陸戰隊撤退는 南北戰으로 中止? 今回 半數만 交代”, ≪동아일보≫ 1928년 3월 19일.
http://db.history.go.kr/id/np_da_1928_03_19_0030 (accessed 2007. 09.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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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기사명, 자료명.(사이트명, URL, ID, 검색날짜)
주)1 황현, “高宗三十二年乙未”, ≪매천야록≫(한국사료총서 제1권, 1971).(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www.history.go.kr, sa_001_0030_0020, 2007. 09. 03)

주)2 “日陸戰隊撤退는 南北戰으로 中止? 今回 半數만 交代”, ≪동아일보≫ 1928년 3월 19일.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www.history.go.kr, np_da_1928_03_19_0030, accessed 2007. 09.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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