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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형화된 서사의 지속

1. 정형화된 서사註 001의 지속


현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것으로 8종이 검정을 통과하여 사용되고 있다. 검정 체제 하에서 개발된 만큼 교과서마다 단원의 체제나 서술 내용, 사료와 탐구 활동 등에 차이가 있다. 하지만 교과서마다 내용상 큰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다. 태조-광종-성종의 업적과 각종 제도를 통해 통치 체제 정비 과정을 설명한다든가 고려의 시기별 주도 세력을 호족-문벌귀족-무신-권문세족-신진사대부의 순서로 규정하는 방식註 002 등이 그런 예이다. 이러한 서술은 고려 시대에 대한 정형화된 서사라 할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검정 이전의 국정 시기 때부터 지속되어 온 것들도 있다. 정형화된 서사의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자.

註) 001
김민정·최종석은 “역대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 서술 변화에 적응하고 진화한 산물로서주요 역사 학습 내용을 통념적으로 연관 지어 설명하는 정전적 설명틀”을 ‘교과서 서사’라부른다. 여기서는 좀 더 넓은 의미에서 정형화된 서사로 부르기로 한다. 김민정·최종석, 2017, 「고려시대 ‘교과서 서사’의 해체적 읽기와 역사적 사고 과정의 구현」, 『역사교육』 143, p.158.바로가기
註) 002
김민정·최종석, 앞의 논문, p.160.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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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
저자, 기사명, 자료명. URL (검색날짜)
주)1 황현, “高宗三十二年乙未”, ≪매천야록≫(한국사료총서 제1권,
1971).http://db.history.go.kr/id/sa_001_0030_0020 (accessed 2007. 09. 03)

주)2 “日陸戰隊撤退는 南北戰으로 中止? 今回 半數만 交代”, ≪동아일보≫ 1928년 3월 19일.
http://db.history.go.kr/id/np_da_1928_03_19_0030 (accessed 2007. 09. 03)
2안
저자, 기사명, 자료명.(사이트명, URL, ID, 검색날짜)
주)1 황현, “高宗三十二年乙未”, ≪매천야록≫(한국사료총서 제1권, 1971).(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www.history.go.kr, sa_001_0030_0020, 2007. 09. 03)

주)2 “日陸戰隊撤退는 南北戰으로 中止? 今回 半數만 交代”, ≪동아일보≫ 1928년 3월 19일.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www.history.go.kr, np_da_1928_03_19_0030, accessed 2007. 09.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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